그리스도인도 심판을 받는가?

            홍성철 박사

하나님의 심판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심판이고 다른 하나는 불신자들을 위한 심판이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심판은 소극적인 면도 있지만, 동시에 적극적인 면도 있다.

소극적인 심판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는 삶을 살았을 때 치루는 심판이다. 반면 적극적인 심판은 그리스도인이 옳게 살은 삶에 대한 보상이다. 

먼저, 소극적인 심판에 대하여 알아보자. 바울 사도에 의하면, 그리스도인이 받을 심판이 세 가지이다.

첫 번째 심판을 보자,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롬 14:10) 이 말씀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심판을 받는 이유는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비판하고 무시한 처사 때문이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리스도인들이 불신자들에 둘러싸여 살지만, 서로 위로하고 도우면서 헤쳐 나가라고 거듭 부탁하신 것을 저버렸기 때문이다.

바울 사도가 언급한 두 번째 심판을 보자,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 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고후 5:10)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영원한 처소로 들어갈 때 통과해야 되는 심판이다. 이 말씀에 의하면, 그들의 행위에 대한 심판을 받는다. 왜냐하면 “각각 선악 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는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 심판은 불 심판이다! 이 불 심판은 바울 사도가 심판을 언급한 세 번째 내용이다. 그의 말을 들어보자,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적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라”(고전 3:12-13) 

그 다음,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지는 적극적인 심판을 보자. 주님은 그리스도인들이 잘 한 일을 보상하시는데 세 가지 영역에서 하신다. 첫째 영역은 달란트인데 장사를 잘 하여 각기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남긴 사람들에게 주님은 이렇게 보상하셨다.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마 25:21) 

둘째 영역은 곤궁한 사람들에 대한 자세이다. 주님의 칭찬을 들어보자,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마 25:35-36) 주님은 곤궁한 형제자매들을 위한 도움이 당신에게 한 것이라고 하셨다. 

셋째 영역은 그들의 삶에 따라 주어지는 면류관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이든지 그 길을 충성스럽게 달음질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지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면류관’이다.(고전 9:25)

많은 사람들을 구원받게 한 그리스도인들은 ‘기쁨의 면류관“을 받는다 (살전 2:19-20). 신앙 때문에 시련과 어려움을 충성스럽게 이겨난 그리스도인들이 받는 것은 ‘생명의 면류관’이다.(계 2:10) 

주님의 재림을 사모하면서 기다린 그리스도인들이 받는 것은 ‘의의 면류관’이다.(딤후 4:8) 그리고 마지막으로 양떼를 잘 돌보는 장로에게 주어지는 것은 ‘영광의 면류관’이다.(벧전 5:4)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영역에서 충성을 바치며 살았을 때 이처럼 놀라운 면류관이 주어진다. 그렇다! 그리스도인들도 마지막 때에 그들의 삶에 대하여 책임추궁을 당하고 심판을 받기도 하고 보상을 받기도 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