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사실상 분열의 길을 가고 있다. 지난해 대표회장 직무정지 파동을 겪었던 한기총은 7.7 개혁정관을 폐기하더니 일부 인사들의 인사전횡, 이단 관련자들의 참여 등으로 논란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한기총은 주요 교단의 문제제기를 수용하지 않고 결국 이들 교단을 배제하였고 선관위원장이 없는 상황에서 단독 후보 형태로 신임 대표회장을 선출하는 독주(?)를 감행했다.

이런 상황에서 본 교단을 비롯해 예장통합, 고신, 대신, 백석 등 한국교회의 중추적 교단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한기총의 회복을 끊임없이 요구했으나 한기총의 독주를 막지 못했다. 한기총은 이미 자신들이 정해놓은 길로 가면 다른 교단들이 어쩔 수 없이 따라올 것 이라는 시각을 보여주었다. 이런 가운데 이들 교단들은 한기총이 연합정신을 상실하였고 더 이상 바로 가기 어렵다고 판단, 새로운 기구 구성을 제기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연합 기구 결성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 한국교회는 수차례 분열로 인하여 사회의 지탄의 대상이 된 바 있다. 또 새로운 연합 기구를 창립하는 것은 분열을 고착화 시킬 수 있으며 교회협과 한기총에 이어 제3의 기구가 될 수 있다. 비록 한기총이 전횡과 이단 문제로 인해 회복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새로운 기구 창립은 마지막의 선택이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최근 한기총 명예회장 등의 제안을 수용하여 새 기구 창립을 연기하고 나선 것을 환영한다. 한기총이 받아들일 자세가 되지 않았다 성결교회와 한국교회 중추교단들은 한기총의 독주를 주도하고 있는 이들과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노력하고, 한기총을 바로 세우려는 자세를 끝까지 잃지 않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