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본부 간사들의 횡령 의혹이 하나둘씩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그 횡령의 형태나 규모 또한 심각한 상황으로 전국의 성결가족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본지는 정확한 조사를 통한 진실 규명을 통하여 정확한 횡령의 규모와 내역, 횡령금액의 최종 목적지가 누구인지 밝힐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횡령과 배임의 당사자와 책임 선에 있는 분들의 반성과 회개을 촉구한다.

본지는 그동안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대외적 이미지 추락을 이유로 총회 내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사태 책임 선에 있는 인사들이 ‘우순태 총무가 횡령 의혹이 있다’는 등 적반하장식 태도를 드러내고 대기발령 중인 모 간사는 목회자와 교단 평신도 지도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우순태 총무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더 이상 손으로 가린다고 가려질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선 것이다.

본지는 이제 ‘성결교회에 대한 대외적 이미지 추락’을 이유로 소극적 보도로 일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실 여부를 성결인 앞에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횡령과 배임에 대한 교단, 사회 법적 책임을 묻고 동시에 횡령액 환수에 나서야 함을 주장코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사실 조사가 필요하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지금까지 조사, 확인한 것은 8개월 정도이다. 횡령, 배임의 당사자들이 책임을 맡았던 3년~7년의 전 기간 조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총회에 특별조사위원회(조사위)를 구성하고 조사 기간을 정해, 전면적 조사를 단행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업무 책임 선에 있었던 전 사무국장과 전 총무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하다.

또한 현재까지 조사된 내용과 추가로 확인된 내용을 기초로 법적 책임을 묻도록 하고 조사한계 때문에 밝히지 못하고 있는 횡령의 최종목적지 확인과 횡령액의 사용처 추적을 진행해야 한다. 이는 총회본부와 총회 차원에서는 조사가 불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에 경찰 고소고발을 통하여 정확한 사실여부 확인을 하고 사실 여부를 확인, 법적 처벌과 환수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를 계기삼아 총회본부의 재정운영 전반에 대한 감시와 감독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다시는 이와 같은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총회본부 차원에서 그러한 노력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총회본부 국실장과 간사들은 관련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총회장에게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건의서를 올렸다. 건의서에는 이러한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밝히고 사실여부에 대한 확인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청했다. 특히 언급하기 쉽지 않은 ‘책임자에 대한 처벌’과 함께 자정노력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부 내 자정움직임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전국 교회가 기대하는 바와 겸손하고 섬기는 본부 위상을 바로세우기를 기대한다.

우리 성결교회는 ‘성결’을 가장 중요시하는 교단이다. 이번 횡령 사태를 겪으면서 성결교회를 바로 세우는 데 더욱 힘써야 한다. 성결교회의 명예에 일부 상처를 입더라도 감매해야 한다. 오히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교회와 지방회 차원에서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잘못 행하는 것은 없는지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성결교회의 회개운동이 펼쳐지고 성결운동이 성결교회가 추구하는 전도, 부흥성장의 바람으로 확대되기를 소망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