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양육 돕는 8가지 원칙

 

“태어난 순간부터 고민이 시작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자녀를 키우는 것은 어렵다. 유명한 TV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전문가와 자신의 부모에게 조언을 받아도 여전히 아이를 키우는 것은 쉽지 않다.

‘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하는 가정원칙(카리스)’은 자녀 양육에 혼란을 겪고 있는 한국의 부모들을 위한 양육방법 안내서다. 가정사역 전문가이자 부모인 저자가 1000회가 넘는 강연과 15년 이상의 상담사역, 두 자녀를 성공적으로 키워낸 경험을 바탕으로, 자녀양육의 핵심원칙 8가지를 이 책에 담아냈다.

저자는 많은 한국의 부모들이 권위적인 부모 아래에서 자라나 자녀양육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고, 원칙보다는 혼합된 양육스타일로 가르쳐 자신의 아이들에게 더욱 혼란만 가중시켜왔다고 지적하며, 대안으로 자녀 양육 8가지 가정 원칙을 제안했다.

8가지의 원칙은 올바른 자녀 양육스타일 갖기, 자긍심, 무조건적인 사랑 확인, 자기주도적인 아이 만들기, 좋은 습관 기르기, 행동교정, 부모의 삶과 신앙 전수, 즐거운 가족신앙 등이다. 특히 저자는 이 원칙들이 자녀의 사회적인 성공뿐만 아니라 영적, 정서적으로 건강한 아이로 키워내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좋은 부모가 되길 바라는 예비부모나 자녀 양육이 고민인 부모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될 듯하다.

<정정숙/카리스/248쪽/1만2천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