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현 집행부가 대표회장 순번제 등을 포함한 개혁정관을 폐기하고 특정인이 내년 대표회장에 출마하는데 유리하도록 정관과 선거관리 운영세칙을 개악한 것을 규탄한다.

한국교회 대표적 연합기관의 하나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지난해 대표회장 금권선거 파동으로 인해 한 차례 홍역을 치렀다. 대표회장이 직무정지를 당해야 했고 법원으로부터 대행을 선임 받아 오랫동안 한국교회 대표기관이라는 위상에 흠집을 당하고 사회적으로부터 지탄의 대상이 됐다.

다행히 주요기관과 단체들의 노력으로 ‘대표회장 순번제’와 ‘1년 단임제’, 출마자격 강화 등을 담은 정관과 선거규칙 개정으로 정상화의 길을 걸을 수 있었다.

하지만 개혁정관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한기총은 정관을 폐기하고 원래의 모습대로 회귀했다. 주요 교단의 총회가 끝나고 사회의 비판이 수그러드는 듯하자 결국 극심한 혼란을 겪었던 시기로 다시 돌아가기를 선택한 것이다.

특히 이번 정관을 개정한 실행위원회는 통상 회원교단에게 사전 정관 개정 내용을 통보하지 않았고 교단이 파송한 실행위원을 임의로 교체 하였으는 등 절차상의 하자도 있어 개정의 유효성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는 것은 9개 주요교단이 제시한 ‘한기총 정관과 운영세칙을 7.7 특별총회 상황으로 원상복귀’하는 것에 있다. 절차상의 문제가 있는 만큼 개정내용을 원상복귀하고 아울러 개정 작업을 주도한 지도부의 사과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한기총이 한국교회 대표기관로 바로 서기 위해서는 얄팍한 수로 정관과 선거법을 개정할 것이 아니라 한국 사회 속에서 권위와 지도력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전체 가맹교단과 단체들이 함께 노력하는 것임을 기억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