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위한 '갈등조정기구' 구성 요청

지난 4월 미국 쇠고기 수입 협상으로 시작된 촛불집회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시민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합의를 위한 제도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유원규 목사)는 지난 6월 23일 기독교회관에서 ‘촛불집회와 현 정국에 대한 시국토론회’를 열고 교계의 대책과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주 발제자인 김호기 교수(연세대 사회학)는 국가와 시민사회가 서로 협의해 결정해나가는 ‘갈등조정기구’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우리에게 부여된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갈등조정기구 구축을 위해 △예방적 갈등관리 시스템 구축 △갈등조정기구에 대한 실질적 권한 부여 △사회적 합의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제도 마련 등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사회의 대표성과 공공성에 대한 강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김 교수는 밝혔다.

유경동 교수(감신대 윤리학)는 교회의 실천적 대안으로 “소외된 이웃을 위하여 교회의 자본을 사용하자”면서 교회 구조를 소유하는 방식에서 나눔의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해 주목을 끌었으며 서광선 교수는 신학자들과 정치 사회학자들이 함께 모여서 한국의 탈 근대적인 정치행태를 수렴할 수 있는 새로운 정치형태 체제를 모색하는 모임을 갖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행사를 주최한 정의평화위원회는 조만간 위원회 모임을 갖고 이번 토론회를 바탕으로 촛불집회에 대한 활동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