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년차 총회 임원 및 총무 선거가 후보 등록에 이어 오는 4월 9일부터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돌입한다. 교단의 선거법은 공명선거를 목표로 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한 선거공보 발행과 배포, 정책발표회나 토론회 등의 합법적인 선거운동을 펼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후보 개인의 선거운동은 철저히 제한한다.

선관위 주도로 진행되는 선거운동 이외에 후보와 등록한 10명 선거운동원이 할 수 있는 전화 뿐이다. 이들은 전화를 통해서만 자신과 후보를 홍보하고 정책과 공약을 알리며, 지지를 호소할 수 있을 뿐이다. 만약 후보들이 정책설명회 또는 토론회 이외의 장소에서 대의원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거나 개인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거의 불법적인 것이라 보아도 무방하다.

하지만 지난해 선거를 볼 때 후보들의 활동은 선거법을 벗어난 경우가 적지 않았고 선관위는 한 차례 상처를 입었다. 후보들은 개별적으로 대의원을 만났고 선관위는 ‘고소고발이 없음’을 이유로 후보자에 대한 처벌을 하지 못했다. 인맥과 학맥, 목회지 등으로 얽힌 교단에서 후보들의 움직임은 은밀하다 해도 알려질 수밖에 없음에도 교단 지도자인 선관위원들은 ‘교단을 위해’라는 명분으로 후보들의 움직임을 묵인한 것이다.

올해도 이미 선거는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후보들은 운동원 섭외와 공약개발, 지위에 따른 공적 활동이라고 설명할지 모르지만 사전선거운동 금지 위반으로 고발 및 신고의 대상이 됐다. 선관위원회가 조사를 통해 결론을 내리겠지만 고소고발 등은 과열의 결과이며, 향후에도 치열한 경선을 예견케 하는 일이다.

그렇다고 볼 때 이번 선거가 공명하고 차분한 가운데 진행되기 위해서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할 것이다. 고소고발의 내용에 대해 명확한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해당 내용이 선거법에 위반될 경우 후보자들에게 강력히 경고해 과열되고 있는 선거분위기를 차분케 해야 한다. 또한 대의원들이 관련 내용을 정확히 알리면서 공명선거에 대한 협력을 요청해야 할 것이다.

지난해 우리는 한국교회 차원에서 부끄러워하던 사실이 눈앞에 공개되는 모습을 지켜봤다. 교계 대표기관이라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선거 과정에서 금권선거가 벌어졌고 관련 공방으로 큰 파장이 일어난 것이다. 특히 대표회장 선임에 불만을 가진 이들은 금권선거를 ‘한국교회 자정’이라는 명분으로 포장, 공개하면서 상대방 비난에 열을 올렸다.

이런 공방 속에 한기총은 대표회장 인준이 사회법에서 무효로 결론나는 창피까지 당해야 했다. 그럼에도 부끄러워 하는 사람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 배경을 떠나 금권선거는 한국교회에 큰 아픔을 주었을 뿐 아니라 우리를 되돌아보는 계기를 삼게 했다. 우리 교단 또한 이러한 금권선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선관위가 올해 무엇보다 금권선거에 대해 단호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아울러 후보와 선거운동원 모두의 자제노력과 대의원들의 공명한 선거를 향한 적극적인 노력이 중요하다. ‘당선’되는 것도 분명히 중요한 것이지만 출마를 위한 명분과 제시한 공약이 헛된 것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보들은 선거과정에서 공명한 방법으로 자신의 대의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일반 사회 선거보다도 못한 교회 선거’라는 비아냥을 이겨내고 성결교회가 다른 이들이 보란 듯이 공명하고 투명한 선거를 일구어야 할 것이다. 부정선거의 유혹에 휩쓸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힘써 ‘성결’이라는 그 이름에 걸 맞는 지도자들이 되길 소망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