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위기 상담 어떻게 하는가?

2010-07-03     이정기 교수(서울신대)

위기에는 단계적 위기와 우발적 위기가 있다. 단계적 위기는 성장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일어나는 정상적 과제다. 우발적 위기는 글자 그대로 우발적으로 발생한다. 직업이나 존경의 상실, 우연한 사고나 질병,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 재해, 전쟁이나 경제 공황 같은 사회적 재난 등이 그것이다. 위기는 기회다. 위기는 성장을 향한 결정적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위기 상담은 위기에 처한 사람을 각 단계의 특수한 가능성을 선택하여 발전시키도록 하고, 위기 속에서 초래되는 새로운 충격이나 좌절을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돕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하나님은 자녀들을 결코 내버려 두시지 않는다(히 13:5). 성령께서 위기 가운데 동행하신다(요 16:7~8). 목회 상담자는 위기상담을 통하여 내담자를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게 하는 기회로 삼는다.   

만나기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내담자의 말을 공감하면서 경청한다. 대부분의 위기는 지금까지의 여러 가지 연속적인 변화 가운데서 가장 최근의 사건인 경우가 흔하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최근에 발생한 심각한 변화나 상실에 관하여 물어보는 것이 좋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소망하며 사는가를 평가한다. 주요 결단을 어떻게 내리며, 미래를 어떻게 생각하며, 가정, 직장, 지역 사회에서 갖는 여러 가지 역할이 믿음과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탐색한다. 내담자의 일차적 관심을 확인한 후 내담자와 합의하여 상담 목표를 정한다.
 
맞물리기 단계
위기를 겪고 있는 내담자 상담은 우선, 주의 깊게 듣고 그의 감정을 반영하여, 내담자의 느낌이 바르게 표현되도록 돕는다. 갈등하고 있는 영역에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하여 조심스럽게 질문한다. 내담자가 등한시했던 문제의 영역을 생각하도록 하고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찾도록 돕는다. 핵심적인 문제의 영역을 집중해서 듣는다.

전체적인 문제를 평가하도록 돕는다. 이것은 내담자로 하여금 더욱 분명한 관점을 갖게 해주고, 현명한 결단을 하는데 있어서 준비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이는 또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내적인 자원들을 강화하도록 돕기도 한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목표가 될 수 있는 분명한 대안을 가지고 내담자의 주된 갈등과 문제 해결을 위한 결단에 집중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다음 단계를 결정하고 그 결정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는다.

끝내기 단계
상담의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가를 확인한다. 더 상담하고 싶은 문제가 있거나, 상담자의 한계를 넘어서는 부분은 내담자와 합의하여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내담자에게 위기 상담의 의미를 일깨우고 소망을 잃지 않도록 한다. 어떠한 환란가운데에서도 변치 않고 사랑하시는 하나님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거기서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내담자와 합의하여 상담을 끝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