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으로 사는 교사, 교회교육의 희망입니다”
강형규·이상일·민희진 목사, ‘말씀을 먹이는 교사’의 본질 강조 250명 참여한 신년 교사세미나, 다음세대 부흥의 열기 가득
다음세대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열정이 신길교회에서 또다시 확인됐다. 2026 신년 교사세미나는 말씀 중심 교육의 회복을 바라는 교사들의 뜨거운 참여로 풍성하게 채워졌다.
‘이 책을 먹으라 – 바이블 샌드위치’를 주제로 진행 중인 교사세미나는 지난 8일 군산삼학교회(이상일 목사)를 시작으로 15일 청주미평교회(조장현 목사)를 거쳐 22일 신길교회(이기용 목사)에서 서울·경기·인천·강원지역 세미나가 이어졌다.
이날 교사세미나는 250명의 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교단총무 문창국 총무가 환영사를 통해 성결교단의 미래인 다음세대를 말씀으로 양육하는 교사들을 격려했으며, 교육부 소위원회 전병권 목사의 기도로 시작했다.
첫 강의에서 ‘말씀으로 사는 교사! 성경을 읽고, 먹고, 살아내라!’ 주제로 강의한 교육국장 강형규 목사는 교사가 먼저 말씀을 먹고 살아낼 때 비로소 학생들에게 영적 양식을 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 목사는 “성경을 읽지 않으면 우리가 죄인이고, 구원을 받아야 하는 존재임을 잊게 된다”며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기록돼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경 읽기를 ‘말씀을 먹는 행위’로 비유한 강 목사는 “말씀을 읽는 것은 단순히 눈으로 훑는 것이 아니라 되새김질하고 음미하며 소화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할머니 세대가 아이에게 밥을 씹어 먹여주곤 하던 모습을 예로 들면서 “교사는 말씀을 아이들에게 먹이는 사람인데, 정작 내가 말씀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자신 있게 전할 수 없게 된다”며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부지런히 가르칠 때 그 말씀이 우리의 마음에 새겨진다”고 강조했다.
이상일 목사(군산삼학교회)는 두 번째 강의에서 100분에 걸쳐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66권의 핵심 메시지를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 설명하며, 성경 전체를 조망하는 시간을 이끌었다.
성경을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타락한 인류를 구원해 가시는 하나의 큰 이야기”라고 설명한 이 목사는 성경 전체의 흐름을 아는 것이 신앙의 기초를 세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구약에서는 창조와 언약, 율법의 의미, 순종과 불순종의 역사, 포로와 회복 등 구속사의 핵심을 정리했고, 시가서와 예언서를 통해서는 믿음의 삶, 지혜, 고난, 하나님의 심판과 회복의 메시지를 소개했다. 이어 신약에서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복음의 확장, 교회의 정체성과 신자의 삶을 다룬 바울서신·공동서신의 주요 내용을 짚었다.
이 목사는 “성경 66권을 익히고 행하는 것은 모든 신자의 의무”라며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배우는 문화가 성결교단에 가장 먼저 뿌리내리게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세 번째 강의에서는 민희진 목사(공주중앙교회 교육부 총괄)가 ‘성경 먹이는 교사 실전’을 주제로 교사가 먼저 말씀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실제적인 관점에서 강조했다. 민 목사는 “교사가 어떤 태도로 말씀을 준비하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영적 건강이 달라진다”며 성경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강의는 ‘당신은 어떤 성경교사인가?’, ‘왜 아이들에게 성경교육이 필요한가?’, ‘성경교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세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전개됐으며, 신명기 6장의 말씀을 근거로 가정과 교회가 함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목사는 성경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넘어 아이들의 신앙을 세우는 영적 보호자라고 짚으며, 말씀에 대한 경외와 꾸준한 준비, 아이를 향한 사랑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민 목사는 “나는 성경교사입니다”라는 고백을 통해 교사들이 자신의 소명과 방향을 다시 확인하도록 독려하며, 다음세대에게 믿음의 유산을 남기는 사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에게는 설교·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이홀리에듀 멤버십’과 52주 가정예배서 『믿음의 가정을 세우는 화목한 가정예배』도 소개돼 교회교육과 가정신앙 형성의 연계 방안이 주목을 받았다.
관련 문의는 총회본부 교육국(02-3459-1051~2, 카카오톡 채널)에서 가능하며, 책 구입은 네이버스토어 사랑마루에서 하면 된다. 20권 이상 구입은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