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은 상가교회를 이렇게 키우셨다
교회개척훈련원 전반기 교육 개척 준비 3명 등 9명 참여
2025-07-02 박종언
교회개척훈련원(운영위원장 정능규 목사)은 지난 6월 16-20일 용인 HL인재개발원에서 제20기 교회개척훈련원 세미나 전반기 교육을 열었다. 이번 세미나에는 이미 교회를 개척한 6명의 목회자와 개척을 준비 중인 3명 등 총 9명의 목회자가 참여했다.
세미나에서는 교회를 개척해 성장시킨 선배 목회자들의 강의와 훈련생들의 뜨거운 기도가 이어졌다. 나흘간 열린 새벽기도에서는 훈련생들이 말씀을 나눴고 매일 저녁에는 비전나눔의 시간을 통해 본인이 꿈꾸고 있는 교회 모델을 그렸다.
강의는 18차례 진행됐으며, 정능규 목사의 ‘개척교회와 교육목회’를 비롯해 김형규 목사(인천제일) 이춘오 목사(홍성) 박성완 목사(큰빛) 이연호 목사(행복한) 진만호 목사(대전만나) 유승대 목사(은평) 등이 ‘교회개척자의 리더십’ ‘상가교회 부흥전략과 교회건축’ ‘교회론과 교회개척’ ‘교회개척과 전도’ ‘교회개척 성공하려면’ 등을 주제로 강연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2018년 개척한 김순종 목사(광교우리동네교회)를 비롯해 개척 1-4년차인 김태우 목사(보배로운) 박신애 목사(늘사랑) 이은정 목사(예드림) 최성문 목사(부름받은) 허진호 목사(행복한)와 개척을 준비하는 김지백 목사(정림) 임대환 목사(논산) 정영순 목사(은혜제일) 등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