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을 동안의 세계로

시니어스쿨 선구자 동안교회 10주수업 ‘감사’ 과정 수료식

2025-05-28     김준수

서울동지방 동안교회(류태우 목사)는 지난 5월 3일 시니어 에센스 1권 ‘감사’ 과정을 마치고 ‘동안시니어스쿨’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번 시니어스쿨은 동안교회가 노년 성도를 위한 사역으로 지속적으로 진행해온 시니어 프로그램의 네 번째 프로젝트로, 교회 안팎의 노년층에게 큰 울림을 주는 계기가 됐다.

동안교회는 2023년 ‘동안시니어반’ 1기를 시작으로, 2기와 3기를 거쳐 2024년까지 시니어 목회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러한 현장 경험을 토대로 총회 교육부와 교육위원회는 2023년 10월 『시니어 목회에센스』와 『시니어 에센스 워크북』을 교단 노년교육 교재로 출간했으며, 이번 과정에서는 해당 워크북 중 1권인 ‘감사’를 주교재로 활용해 총 10주간 수업을 진행했다.

특히 처음으로 지역 주민들에게도 문호를 열었다. 50대부터 80대까지 약 40명이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은 강의, 전체 프로그램, 소그룹 토론, 사례 발표 등 다채로운 방식으로 구성됐다. 류태우 목사와 이우섭 목사, 김다솔 전도사, 한효숙 전도사가 교육을 맡아 시니어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강의를 진행했다.

류태우 목사는 “교회는 다음세대뿐 아니라 노년세대를 위한 사역에도 함께 나서야 한다”며 “시니어 사역은 목회의 한 축이며, 이 사역을 통해 온 세대가 새로워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동안교회는 오는 9월 시니어 에센스 두 번째 과정인 ‘소명’을 이어서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