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란과 무함마드를 바로 아는 것이 선교의 시작입니다”
4일 이슬람 변증가 제이 스미스 박사 기자간담회 열려 스미스 박사 “무슬림은 진리를 들을 준비가 되어있어”
“이슬람은 결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가 정확히 알고 접근한다면, 선교의 최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이슬람 변증가 제이 스미스 박사가 지난 4월 4일 한국세계선교회협의회(이하 KWMA)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교회에 던진 메시지다. 그는 25년간 영국 하이드파크 스피커스코너에서 무슬림과의 공개 토론을 이어온 변증가이자 학자다. 이날 간담회는 4월 7-9일 가평 필그림하우스에서 열린 한국교단선교실무대표자협의회와 KWMA가 주관한 ‘이슬람의 재발견’ 세미나를 앞두고 마련됐다. 통역은 우리 교단 선교국장 송재흥 목사가 맡았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스미스 박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이슬람 경전인 코란을 읽지 않고, 신학교에서도 이에 대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나 전 세계 19억 무슬림이 이 책을 신성시하고 있다. 우리가 무슬림과의 대화를 원한다면, 그들의 기준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코란은 단일한 판본이 아니라, 현재까지 알려진 것만 해도 최소 30개 이상의 판본이 존재한다”며 “그 안에 문법적, 신학적 차이점이 수만 건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불일치는 코란의 절대성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라고 밝혔다.
그는 코란에 담긴 여성 차별, 폭력 조장, 타종교 비판 구절들도 직접 언급하며 “무슬림들조차 이 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직접 코란 구절을 보여주면 당황하거나 침묵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또한 “무함마드의 전기는 그가 사망한 뒤 약 200-300년이 지나서야 바그다드에서 정리되었으며, 무함마드가 태어나고 자랐다는 메카라는 지명조차 8세기 이전 문헌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며, 고고학적·문헌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이슬람 변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스미스 박사는 “이슬람을 정확히 이해하면 공포는 사라지고, 선교의 문이 열린다”며 “무슬림의 질문 앞에 방어적으로만 서지 말고, 복음의 권위로 담대히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예수님을 온전히 알고, 성경을 깊이 이해할수록 복음은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된다. 예수님이 논쟁의 중심에 등장하는 순간, 대화의 흐름은 달라진다”고 강조했다.
“한국교회, ‘무슬림 포비아’를 넘어서야”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국사회 안에서 증가하고 있는 무슬림 공동체에 대한 현실적 접근도 강조됐다. 최근 발표된 ‘한국 내 외국인 무슬림 이주자 인구 추산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2024년 7월 기준으로 국내 체류 외국인 중 무슬림은 약 31만 9천 명에 달하며, 전체 외국인의 11.2%를 차지한다. 여기에 한국인 무슬림까지 포함하면 국내 전체 무슬림 인구는 약 38만 명으로 추산된다.
송재흥 목사는 “이제 이슬람 선교는 더 이상 해외의 문제가 아니다. 무슬림은 우리 이웃이고,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이다. 한국교회가 더 이상 이슬람을 막연한 두려움의 대상으로만 바라보아선 안 된다”며 “이슬람에 대한 오해와 공포는 결국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국교회가 이슬람을 정확히 배우고 이해한다면, 복음은 정죄가 아닌 존중과 진리로 전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스미스 박사는 자신과 함께 사역한 터키 출신의 변증가 하툰 타시의 사례를 소개하며, 이슬람 선교의 실제적 열매를 나눴다. 하툰은 최근 3년간 영국 내 400여 개 이슬람 사원을 방문하며 코란의 판본 차이와 역사적 오류를 밝히는 사역을 해왔고, 그 결과 약 1,000명의 무슬림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다. 이들 중에는 이슬람 성직자인 이맘 17명도 포함돼 있다.
하지만 이 사역에는 큰 희생이 따랐다. 하툰은 공개적인 장소에서 수차례 폭행과 테러를 당했고, 칼에 찔리는 중상을 입기도 했다. 현재는 안전을 위해 텐트 생활을 하며 사역을 이어가고 있다. 스미스 박사는 “하툰은 언젠가 자신이 순교할 것을 알고 있지만, 사명을 포기하지 않는다. 오늘날의 사도 바울과 같은 인물”이라며 “한국에서도 이 같은 사역자들이 일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자신 역시 공개 토론 이후 수차례 위협을 받았고, 현장에서 돌팔매와 폭언을 견뎌야 했던 경험을 털어놓으며 “복음을 전하는 길이 평탄하지 않지만, 그 길이 진리의 길임을 확신했기에 멈출 수 없었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무슬림을 향한 평화적 접근도 중요하지만, 그들의 질문과 도전에 응답할 수 있는 변증의 준비가 필요하다”며 “사랑과 지성이 만나는 자리에서 참된 선교가 일어난다”고 덧붙였다.
“공격이 아니라 설득, 감정이 아니라 증거로 다가가야”
현재 스미스 박사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약 350명의 변증학 수강생을 양성하고 있으며, 전 세계 25개국에서 무슬림 선교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실제적 도구와 훈련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이슬람권에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예수의 신성과 성경의 신뢰성 문제”라며 “이 두 가지에 대해 분명한 답변을 제시할 수 없다면, 선교는 도리어 복음을 왜곡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성경과 코란, 예수와 무함마드, 진리와 허구의 차이를 자료와 논리로 명확히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지적 무장이 곧 복음의 통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스미스 박사는 “무슬림은 무함마드를 끝까지 변호하지 못한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도 반박하지 못한다”며 “우리가 예수님을 바로 알고 전한다면, 이슬람은 더 이상 장벽이 아닌, 하나님이 예비하신 선교의 현장이 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이슬람의 재발견’ 세미나 개막을 앞두고 진행됐다. 스미스 박사는 이후 2박 3일간 열린 세미나에서 총 9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슬람에 대한 고고학적, 문헌학적 분석과 함께, 실제 선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변증 전략을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