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목회를 말한다 - 역촌교회

“같이 있는 교회, 가치 있는 교회로” 새해 선교-제자훈련 등 7대 사역 집중 성경 필사 - ‘전교인 출석부’로 큰 효과

2025-01-15     권영기 목사(역촌교회)

역촌교회의 2025년 표어는 ‘같이있는 교회, 가치있는 교회’이다. 하나님, 교회, 이웃과 같이 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성도들을 사랑하며 이웃을 칭송하는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미이다. 이를 위해 올해 역촌교회는 예배와 전도, 선교와 제자훈련, 다음세대와 사회봉사, 성도교제 등 7대 사역 비전에 집중할 계획이다. 

 

 

1. 목회 철학
(1) 목양일념(牧羊一念)
감사한 것은 평신도로 자라면서 훌륭한 목자를 만났다는 점입니다. 모(母)교회 목사님은 참 목자의 모습을 가지신 분이셨습니다. 저는 10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 살았지만, 담임목사님의 목양 속에서 마음의 결핍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성도의 입장에서 가장 좋은 목사는 목양일념의 목자입니다.

(2) 이청득심(以聽得心)
들음으로써 마음을 얻는 것입니다. 강단에서는 말하지만, 심방에서는 듣습니다. 교인들이 목사의 말을 듣기 위해서라면 회중석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심방을 받는 것은 목사에게 말하고 싶어서입니다. 경청을 통해 형편을 알게 되며, 마음에 닿는 위로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상담학을 공부하여 석사 학위와 전문 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3) 7대 사역 비전
교회의 사역을 일곱 가지로 분류합니다. 예배, 전도, 선교, 제자훈련, 다음세대 양육, 사회봉사, 성도의 교제를 통해 성경적으로 건강하고 균형 잡힌 교회를 지향합니다.

 

2. 2025년 목회 계획
(1) 표어 : 같이있는 교회, 가치있는 교회(행2:46~47)
(가) 같이(with) 있는 교회 : ①하나님과 같이 ②교회와 같이 ③이웃과 같이
(나) 가치(worth)있는 교회 : ①하나님께 영광 ②성도의 사랑 ③이웃의 칭송

(2) 목회 방향 
(가) 균형 : 7대 사역(예배, 전도, 선교, 제자훈련, 다음세대 양육, 사회 봉사, 성도의 교제)를 성경적으로 균형있고 건강하게 성장
(나) 지향 : 대그룹 예배와 소그룹 목장 모임의 양 날개로 성장하는 교회
(다) 중점 : ①예배 ②다음세대 ③소그룹(목장) ④기관 ⑤선교

(3) 특징
(가) 예배 : ①사도행전 강해 ②성례전(격월) ③특별 새벽기도회(신년, 매월 첫날, 절기, 부흥회) ③기관헌신예배(매주 수요일) ④금요심야기도회(1주 교회학교, 2주 기관, 3주 목장, 4주 교구, 5주 청년)
(나) 전도 : ①목, 토요일 노방전도 ②전도폭발훈련 및 전도 ③도서 지역 전도 사역(2박3일)
(다) 선교 : ①선교사 파송 ②선교 지원(건축 등) ③대만성결교회 교류 ④아웃리치
(라) 제자훈련 : ①기초 성경공부 ②주기도문 사도신경 십계명 성경공부 ③여름 겨울 장년성경학교(겨울 2달, 여름 2달 집중) ④이단 예방 교육 ⑤명심도반 ⑥성막론반 ⑦영성의 추구반 ⑧가정학교(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부부학교) ⑨임직 후보자 교육
(마) 다음세대 :  ①교사 교육 ②전교인 다음세대 중보기도(1성도 1자녀, 1부서 100명) ③기저귀선교회(18개월 이하 자녀를 둔 부모) ④담임목사 매주일 1부서 심방 ⑤어린이 선교사 양성
(바) 사회봉사 : ①지역 아동 급식 지원 ②독거 어르신 돌봄 ③자원재생활동 어르신 섬김 ④지역 사회단체와 결연하여 봉사 활동 ⑤지역 학생 장학금 지원
(사) 성도교제 : ①매주 화요일 결석 및 유고 성도 확인 심방의 날 ②목장 모임(전 목자예배헌금은 목장 활동과 목자 교육비로 사용) ③가을 평신도신앙대회(헌금은 전액 평신도 기관 활동 강화 및 사회봉사 활동 비용으로 사용) ④엘비스3040(30~40 젊은이 모임) ⑤블레싱4050(미혼성도 모임) ⑥어르신 섬김의 날(어버이날, 노인의 날)

(4) 목회 특색
(가) 성경 필사 : 성경 읽기와 함께 성경필사를 통해서 쓰는 동안 교인들이 쓰기 치유를 경험하였습니다.
(나) 장년 성경학교: 여름과 겨울에만 교회학교에서 성경학교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장년들도 성경학교를 통해 신앙을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도록 여름과 겨울에 2달 동안 장년 성경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 전교인 출석표 : 매주 화요일은 전교인 출석 상황을 점검하는 날입니다. 벽에 붙어있는 출석표에 스티커를 붙이며 결석자가 있을 경우 바로 안부 전화를 하고, 필요 시 담임목사의 전화나 심방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주 중요한 사역 루틴입니다.
(라) 교회학교 심방 : 다음세대에 대한 관심과 부흥은 매우 중요합니다. 매주 한 부서를 심방하며 교사들을 격려하고 필요한 부분이 없는지 살핍니다. 석 달에 한 번씩 모든 부서를 돌아가며 심방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회학교 아이들도 담임목사를 알아보고 인사합니다.
(마) 기관 나들이 : 남녀전도회 등 기관별로 하루 나들이를 계획하여 버스를 대절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며 얼굴과 이름을 익히고 친분을 쌓습니다.
(바) 부활절 달걀 : 부활절에는 생달걀 10개를 한 세트로 포장하여 모든 교인에게 선물합니다. 4인 가족이라면 40개의 달걀을 가져가게 됩니다. 먹기에 많은 양이기 때문에 교인들이 달걀을 나누어 선물하며 자연스럽게 전도를 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달걀은 농촌교회의 양계장을 운영하는 교인을 통해 구입하며, 농촌 선교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 줌 성경공부 : 주일 저녁에는 줌(Zoom)으로 교인들과 성경공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거주해도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 바인더 목회 : 목회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하나의 바인더에 정리하여 휴대합니다. 이를 통해 목회 사역을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바인더에 포함된 내용은 주보(한 달 치), 설교, 심방 기록, 중보기도 요청, 사무총회록, 예식서, 회의록, 목회 아이디어, 설교 아이디어, 감사한 일, 계획표, 목장 교재, 축의·부의금, 비망록 등입니다.
(자) 금식기도 : 금식은 하나님께 드리고 매달리는 몸부림입니다. 금식의 고통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은혜를 체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