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교제 깊이 더하는 ‘말씀 묵상’
흔들림 없는 신앙의 기초는 ‘말씀’ 매일 끼니 챙기듯 365일 꾸준함이 관건 특별한 구성, 다양한 주제 묵상집
2021년은 새해는 여느 때와는 다르다. 우리는 아직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헤어나오지 못했다. 코로나19로 하지 못하는 것이 많아진 세상이지만 우리가 할 수 있고, 또 꼭 해야 하는 것을 시작하자. ‘성경 읽기’와 ‘말씀 묵상’이다. 매년 반복되는 가장 대표적인 새해 ‘작심삼일’ 메뉴지만 올해는 꼭 이뤄야할 목표로 삼아보자. 세상에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흔들림 없는 신앙으로 중심을 잡기 위해서는 내 안에 말씀이 살아 있어야한다.
성경통독이 어렵다면 다양한 주제를 담은 묵상집을 활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중요한 건 정해진 시간에 끼니를 챙기듯 매일 짧게라도 말씀을 읽고 묵상하려는 노력이다. 지금이라도 말씀묵상으로 하나님과의 일대일 교제의 깊이를 더하는 2021년 한해를 만들어 보자.
코로나19로 외출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새해를 맞아 새롭게 신앙을 다지려는 사람들에게 최근 성경묵상 책과 필사노트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단순히 성경을 읽는데 그치지 않고 말씀을 묵상하려고 노력하는 성도들에게는 말씀 묵상집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고, 쓰고싶게 만드는 개성만점 성경필사 노트도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시대가 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말씀을 듣고 성경읽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현장예배와 인터넷 예배가 다르듯이 직접 책을 읽고 노트에 한자씩 성경을 써내려가는 것은 모바일로 하는 것과는 감흥이 다를 수밖에 없다.
성경읽기와 묵상, 쓰기를 한번에
「매일하루 말씀묵상」, 「쓰담쓰담」시리즈
청현재이의 「매일하루 말씀묵상」(도서출판 섬김과 나눔)은 캘리그라피로 적은 말씀을 보고 따라서 적고, 말씀을 묵상하고 한줄 기도를 적을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묵상집이다. 캘리그라피로 말씀을 쓰는 청현재이가 매일 다른 말씀그라피를 선보이는 이 책은 한권 당 80쪽 소책자로 총 31개의 말씀을 수록해 말씀 읽고 쓰고 묵상하고 기도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돕는다. 「매일하루 말씀묵상」 사용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는데, 묵상의 순서와 책 활용법을 상세히 설명한다. 신앙점검 체크 리스트도 수록했다. 특히 책 속의 QR코드에 접속하면 31가지 말씀 이미지를 다운받아 주변사람들과 나눌 수도 있다. 5주 분량의 설교노트도 마련해 매주 설교내용을 적고 묵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하나님 닮아가기’ ‘사랑하고 감사하며’ ‘나를 찾아가기’ ‘지혜를 찾아서’ ‘온 마음 다해 주님께 집중하기’ 등의 주제로 총 6권이 출시되었다.
SNS에서 더 유명한 「쓰담쓰담」(규장) 시리즈도 있다.
“쓰고 담으세요, 쓰고 닮아가세요!”라는 의미의 이 책은 필사묵상노트다. 햇살콩 (김나단×김연선) 부부가 함께 지은 이 책은 「쓰담쓰담 로마서」 「쓰담쓰담 요한복음」 「쓰담쓰담 잠언」 등을 말씀에 맞춘 일러스트와 함께 담았다. 캘리그라피로 말씀 따라 쓰기와 ‘나의 묵상’을 적어 묵상의 깊이를 더 할 수 있다. 「쓰담쓰담 잠언」은 개역개정판에 이어 새번역도 출간됐다.
매일 묵상 돕는 큐티집 「큐티인」
본문해설과 매일 성도 간증 돋보여
말씀묵상지 「큐티인」은 성경구절에 맞춘 본문해설과 60여 명의 평신도가 집필한 묵상 간증 및 다양한 읽을거리를 담고 있다. 우리들교회 김양재 목사가 성도들을 위해 만들었는데 현재는 전국 일반서점에서 판매하는 인기 묵상집으로 자리잡았다. 이 묵상집은 일단 읽는 재미가 있다. 성경말씀 해설뿐 아니라 생생한 간증이 은혜를 더한다.
「큐티인」의 본문해설은 성경의 원리를 삶의 전 영역에 적용시켜 복음 안에서 경건한 성도의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묵상을 돕는다. 그날의 큐티 본문에 근거한 평신도들의 진솔한 묵상과 회개와 적용이 담긴 간증이 매일 수록되어 있다. 깊이 있는 공동체 큐티 나눔을 위한 소그룹 큐티 나눔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고난 가운데서도 [큐티인]으로 날마다 큐티하며 말씀으로 삶을 해석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날마다 큐티하는 사람들’해당 호에 실린 성경본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묵상 가이드’, 기독 시인들의 신앙고백이 담긴 시를 소개하는 ‘시 읽는 나그네’, 말씀묵상을 하면서 함께 읽으면 좋을 책들을 추천해주는 ‘팔복책방’ 등 묵상을 돕는 읽을거리도 풍성하다.
[큐티인]은 우리들교회 성도들을 위한 묵상지로 격월간 발행되었으나 외부 정기구독자가 크게 증가해 2018년부터 ‘큐티인 시리즈 4종’을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청장년을 위한 「큐티인」뿐만 아니라 「청소년 큐티인」 「어린이 큐티인」에는 청소년과 어린이 필자들의 생생한 묵상간증이 실려 있다. 미취학 아동을 위한 「새싹 큐티인」도 있어 전 세대가 같은 말씀으로 묵상하도록 돕고 있다. 2019년부터는 영문판 [QTin]도 발간하고 있다.
이 밖에 두란노의 「생명의 삶」, 국제제자훈련원의 「날마다 솟는 샘물」과 성서유니온선교회의 「매일성경」, 아가페출판사의 「주삶」 등도 생활속 말씀묵상을 도와주는 대표 묵상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