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45년간 후원 받은 사랑의 빚진 자”
에이즈 진단시약 최초 개발…가난한 감염자 치료 도와

“월드비전을 이끌게 되어 하나님께 큰 영광을 돌리며 오직 기도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합니다.”

한국월드비전 제9대 회장으로 선임된 성결인 조명환 교수(금호교회 장로, 건국대 생명과학특성학과·사진)는 에이즈 연구 및 퇴치운동의 권위자로 국내외에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앞서 월드비전 이사장으로 취임한 박노훈 목사(신촌교회)와 더불어 성결의 리더십을 기대하게 됐다. 

조 교수는 1989년 에이즈 진단시약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인물이다.  그는 2005~2009년 아시아·태평양 에이즈학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아시아 각국 대통령과 장관, 정치지도자들을 만나 에이즈 정책 강화 및 관련 예산을 증액하고 빌게이츠 재단, 빌클린턴 재단으로부터 거액의 기부금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런 공로로 2009년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미국인명연구소 ABI(Ameri can Biographical Institute)가 ‘아시아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다.

2011년에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제10차 아시아·태평양 에이즈대회 조직위원장으로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일궈내기도 했다. 조 교수는 이 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에이즈 감염 예방과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2012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조 교수가 한국월드비전 회장이 된 것도 스스로 자원한 것이 아니다. 전문 인재 추천기관의 추천을 받아 월드비전 인사위원회의 투명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임됐다.

“은퇴한 후 남을 돕고 살고 싶다는 생각을 품고 있었지요. 저도 어린 시절부터 45년간 후원을 받은 사랑의 빚진 자로서, 남을 돕고 사는 것이 얼마나 귀한 일인가를 체험했습니다. 에이즈 치료약이 48개가 나왔지만 그 약을 살 수 없는 가난한 사람들은 여전히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후원모델 개발과 모금운동에 힘써왔는데 이런 저의 사역과 월드비전의 지향점이 같다는 점에서 새 옷을 입고 같은 일을 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로, 에이즈 연구와 퇴치운동, 모금운동 등으로 전 세계를 누비며 빈민과 부자, 정치인, 대통령 등 다양한 사람을 만난 특별한 이력은 그가 월드비전의 새 수장으로 낙점을 받기에 충분했다.

조 교수의 월드비전 회장 임기는 2021년 1월부터 시작된다. 그는 회장 취임 후 새로운 사업을 벌이기보다는 기존 사업의 내실화에 주력하고 싶다는 묵직한 각오도 내비쳤다.  

그는 “월드비전은 지역개발사업, 아동보호, 취약계층지원, 보건의료, 결식아동·장애인·독거어르신 도시락사업, 국제구호 등 사업 영역이 매우 다양하고 스펙트럼이 넓다”면서 “어린이들을 돕는 일도 중요하지만 부모가 자녀를 잘 양육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역에도 큰 비중을 두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새로운 사업을 개발할 수도 있지만 기존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하는 게 더 중요하다”며 “무엇보다 모금에 치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구호를 개인이 할 수 없기 때문에 구호기관을 돕는 게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커피 판매금, 비행기 티켓 비용의 일부 소액을 기부 받는 등의 모금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그가 또 바라는 것은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일이다. 조 교수는 “누구나 일하고 싶은 행복한 월드비전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한편 이사장 박노훈 목사와 같이 성결인으로 월드비전을 이끌게 된 것에 대한 기쁨과 감사의 마음이 있지만 이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다는 소견도 밝혔다.

그는 “성결인들이 이사장과 회장을 동시에 맡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과 섭리가 아닌가 싶다”면서도 “월드비전은 기독NGO지만 종교적인 색채를 드러내지 않고 사역에 집중하면서 초교파 연합사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성결교회가 두드러지지 않게 교파적 협력과 활동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