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소모임 제한’ 조치에 교계 강력 반발

교회의 정규예배 외 모임과 행사 등을 전면 금지케 한 방역당국의 행정명령에 대해 교계가 강력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지난 7월 8일 “정규예배 외 모임과 행사, 식사 제공 등이 금지되고 출입명부 관리가 의무화된다. 핵심 방역수칙을 위반하면 교회 관계자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우리교단은 지난 9일 ‘중대본 교회 소모임 제한에 대한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코로나19 방역에 앞장서온 교회의 노력과 이번 행정명령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한기채 총회장은 성명에서 “성결교회를 비롯한 한국교회 전체의 협조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회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이유로 마치 한국교회 전체가 코로나19의 가해자인 것처럼 몰아가는 행태에 대해 우려를 금하지 못한다”며 “이번 국무총리의 발표는 이렇게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교회들과 목회자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회장은 “확진자가 발생한 해당 교회에 대해서 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단호하게 시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한국교회 전체를 대상으로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위반 시에는 교회 관계자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겁박하는 불순한 의도를 우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방역 당국은 행정명령을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중대본의 행정명령에 반발하는 교계 연합기관과 타 교단의 성명도 줄을 잇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 류정호 김태영 문수석 목사)은 논평을 통해 “중대본의 이번 조치는 그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번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자발적인 방역지침 준수 방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사단법인 세계한국인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조일래 목사)는 “일방적인 발표로 유독 교회의 소모임만을 지목한 것은 지극히 관료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으며 미래목회포럼(대표 고명진 목사)도 “정부는 종교편향적인 태도를 즉각 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총회장 김태영 목사)는 “1m 거리두기도 시행하지 못하는 지하철은 그대로 운행하면서도 굳이 교회에만 제한명령을 내리는 의도를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장 신수인 목사)과 대신(총회장 황형식 목사), 합신(총회장 문수석 목사) 등 3개 교단은 공동 성명서에서 “방역당국이 감염 확산의 책임을 교회에 전가하려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 라는 의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