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수칙 준수 어려우면 모임 연기해야”

서울시가 서울시내 소규모 종교시설(개척교회)에 대한 운영자제 권고를 내렸다. 운영자제 권고는 ‘제한’ 명령보다 낮은 조치지만 방역 수칙 준수여부 등에 대한 집중 점검 대상에 포함되는 행정 조치다.

서울시는 지난 6월 7일 각 구청과 함께 서울 내 소규모 교회 414곳의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점검결과 61곳이 모임을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 중 절반가량인 30곳은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8일 정례브리핑을 열고 “소규모 예배모임이나 성경 모임은 밀폐·밀집·밀접 접촉이 이뤄질 수밖에 없어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면 모임을 자제해야 한다”며 “향후 소규모 모임을 통해 확진자가 확산될 경우 서울시는 집합제한 명령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또 서울시는 앞으로 해당 교회들에 대한 현장점검을 계속해서 실시하고 향후 상황에 따라 ‘개척교회’를 고위험집단에 포함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선제적 대응을 이어나가겠다고 예고했다.

서울시의 이번 조치는 인천·경기 지역에서 발생해 서울시까지 퍼진 개척교회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에 따르면 인천 부평구 목사의 첫 확진 이후 서울과 인천, 경기 지역의 교회 관련 확진자는 모두 86명이다. 이중 서울시민은 26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도 지난 6일 “찬송과 식사를 함께하는 등 침방울 전파 우려가 큰 소모임은 가급적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비대면으로 전환해달라”며 “최근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교회는 지하에 위치해있거나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환경이었다. 마스크 착용 등의 생활 방역 수칙을 꼭 준수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