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남노회가 2017년 지급한 미자립교회 지원금
미자립교회 아닌 교회에 수백 만 원 지급돼
“평소에도 진행하던 지원금일 뿐…대가성 아냐” 반박도

명성교회의 불법 목회세습 논란이 한창이던 지난 2017년 12월, 명성교회가 소속된 예장통합 서울동남노회가 미자립교회 지원금 2억 원을 엉뚱한 곳에 지급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해당 지원금은 명성교회가 노회에 후원한 것이다.

서울동남노회 임원회가 최근 소속 노회원들에게 배포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당시 서울동남노회는 명성교회에 미자립교회 70곳을 돕기 위한 지원금 2억 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명성교회는 요청을 받은 지 5일 만에 노회 계좌로 2억 원을 보냈다.

논란은 이 지원금이 당시 노회장이었던 최 모 목사와 서기, 회록서기 등 임원 3명과 일부 법리부서원, 일부 시찰장 등에게도 지급됐다는 것에서 발생했다. 해당 목회자들이 시무하는 교회 중 미자립교회는 1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에게는 적게는 200만 원에서 많게는 400만 원 규모의 지원금이 지급됐다. 이렇게 지급된 지원금은 모두 4천 660만 원으로 알려졌다. 명성교회 지원금 2억 원 중 1/4 수준이다.

이와 함께 명성교회의 후원금 지원이 회계보고에 잡혀있지 않다는 점도 문제로 꼽혔다. 미자립교회 지원금을 지급한 교회동반성장위원회의 해당년도 결산은 746만 원에 불과했다.

서울동남노회 임원회는 “명성교회의 지원금이 접수될 당시는 세습논란에 대한 법적 공방이 벌어지고 있었다”며 지원금 출연의 시의성과 지급의 공정성, 투명성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당시 노회 임원들과 시찰장, 기소위원, 재판국원들이 명성교회의 후원을 받은 것은 심각한 도덕적 해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는 논평을 발표하고 “비리와 유착관계로 얼룩진 명성교회 불법세습이 얼마나 유치하고 부정한 것인지 정의롭게 바로 잡는 일이 필요하다”며 “그리하여 다시는 돈에 휘둘리지 않는 총회와 노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당시 명성교회 지원금을 분배했던 목사는 “미자립교회는 아니지만 어려운 교회들에 지급했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답변을 내놨다. 또 “당시 명성교회는 지원금 분배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이 노회 소속 일부 목회자들은 “모든 과정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됐으며, 명성교회는 2017년 뿐 아니라 꾸준히 어려운 교회와 지역사회를 위해 지원해왔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