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교회협 청와대 관료와 간담회
‘코로나 예방’ 독려하는 공동담화문 발표도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 류정호 김태영 문수석, 이하 한교총)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 윤보환·총무 이홍정, 이하 교회협)가 청와대에 “종교집회 자제 등을 골자로 한 행정명령 조치는 불편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협조 요청에는 기꺼이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류정호 목사 등 한교총 공동대표회장 3인과 교회협 윤보환 회장, 이홍정 총무는 지난 3월 18일 서울시청 인근 식당에서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을 만나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

양 기관은 “행정력만으로 예배 모임을 제한하는 것은 온라인예배로 대체할 시스템이 부재하고 방역 시스템도 미비한 작은교회들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처사가 될 것”이라며 “작은교회의 방역 부분에 있어서는 정부가 나서서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만남은 청와대 측의 요청에 따라 진행됐다. 강기정·김거성 수석은 “교계가 그동안 보여준 협조 모습에 감사하다”면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음 달 초순까지는 공예배 등 모임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계가 요청한 방역지원 요청은 적극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교총은 이날 모임 직후, 3월 22일로 계획했던 ‘한국교회 지도자 특별기도회’를 잠정 연기했다.

한편 한교총과 교회협은 청와대 관계자들과 만난 다음 날 ‘교회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파수꾼입니다’라는 제목의 공동 담화문을 발표하고 “내달 6일로 정해진 전국 학교 개학일에 맞춰 예배와 집회를 정상화한다는 목표로 안전 예방 수칙을 지키자”고 전국 교회에 협조를 구했다.

양 기관은 “일부 교회에서 발생한 집단 감염은 심히 안타깝고 송구스러운 일”이라며 “모든 교회는 책임 있는 모습으로 더 이상 교회 내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코로나19 감염 증상 확인과 더불어 손 소독, 마스크 착용, 2미터 간격 유지, 집회 전후 시설 소독, 단체 식사 금지, 인적사항 확보 등의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양 기관은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고통을 분담하는 한국교회의 자기 비움 실천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해 주어진 은총의 통로가 될 것을 믿는다”며 “기도로 이 시련과 난관을 이겨내자”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