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특성화 전략과 실행과제 제시

서울신학대학교(총장 노세영 박사)가 변화하는 교육정책에 대응하고 학령인구 감소 등에 따른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계획 프로젝트 ‘STU VISION 2025’를 수립해 이번 학기부터 적용한다.

‘STU VISION 2025’는 서울신대의 교육목적을 ‘진리추구와 사랑실천으로 인류에 공헌할 지도자 양성’으로 세우고 이를 위한 전략 및 실행과제이다.  먼저 학교 측은 학교발전을 위한 비전으로 ‘기독교 정신에 기반한 휴먼공동체 인재 양성’, ‘대학 구성원 역량 강화’, ‘교육 지원체계 고도화’,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체계 고도화’ 등을 제시했다.

또 세부적으로 휴먼공동체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공동에 지향적 교육’, ‘기독교 영성·인성 교육 심화’, ‘전문인재양성 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으며 대학 구성원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취업과 창업 및 학습역략 강화’, 교육 지원체계 고도화를 위한 정책으로는 ‘행정 및 학생관리 시스템 고도화’, ‘학생 친화적 환경 개선’, ‘교육 네트워크 가오하’, ‘학생 복지서비스 개선’ 등의 계획을 세웠다.

또 서울신대는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공동체 플랫폼 구축’, ‘미래지향적 교육경쟁력 강화’, ‘수요자 중심의 효율적 대학운영의 3대 전략 목표’를 제시하고 실천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41개의 구체적 실행과제를 선정하였다.

특히 발전계획의 실행과 성과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하기위해 각 실행과제별로 1~3개의 성과지표와 그 산출식, 그리고 목표값을 설정하여 매년 실행과제별 또는 전략방향별로 실적에 대한 점검과 개선이 실행되도록 하였다.

이 밖에 특성화 추진과제 및 세부계획을 세워 서울신대만의 특성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과 계획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1월부터 시작된 ‘STU VISION 2025’ 전략 수립은 대내외 환경분석(구성원 인터뷰, SWOT분석, 타 대학 벤치마킹 등)을 시작으로 중장기 전략체계 수립(전략체계 논의, 전략이행 및 실행방안 도출 등), 성과관리 체계 구축(성과지표 도출, 지표산식 개발, 목표값 설정) 등으로 진행되었다.

노세영 총장은 “지난 108년의 긴 역사만큼이나 미래에도 내실 있고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발돋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