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 국민인식 실태 세미나
‘압박 보다 대화와 지원으로 변화해야’

국민 100명 중 65명은 “북한인권이 현재보다 개선될 것”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국민들은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서는 국제공조와 압력에서 대화와 지원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북한인권정보센터(이사장 이재춘)는 지난 3월 21일 서울 광화문 센터포인트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북한인권정보센터는 지난해 연말 전국 성인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북한인권 인식과 관심 수준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65.1%가 북한인권의 개선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2017년 조사의 16.7%보다 약 4배 가량 오른 수치이다.

또 북한인권의 상황을 묻는 질문에는 2017년 95.7%보다 10.3%감소한 85.4%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북한인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변한 것이다. 북한인권정보센터 윤여상 소장은 “2018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 평화 무드가 국민들의 인식에 변화를 준 것 같다”며 “북한인권 문제의 실질적 개선을 위한 국내외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6.3%가 ‘국제사회의 공조를 통한 압박’을 선택했으며 ‘꾸준한 대화를 통한 개선촉구 및 지원’(33.8%), ‘국제사회의 대북지원 확대 및 활성화’(16.3%), ‘북한 인권 피해 기록 및 홍보’(8.0%) 순이었다.

이런 결과에 대해 윤여상 소장은 “국제사회의 공조를 통한 압박 의견이 가장 많지만 2017년에 비해 13.1%감소하고 대화를 통한 개선촉구 및 지원이 7%이상 올랐다”며 “국민들의 인식이 ‘국제공조와 압력’에서 ‘대화와 지원 중심’의 대북관계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 인권 문제 해결을 위한 외부 개입에 대해서는 ‘보편적 인권 차원에서 적극 개입’이 67.9%, ‘북한 내부의 문제이므로 간섭해서는 안된다’가 27.2%였다.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가장 노력해야 할 단체를 묻는 질문에는 ‘북한 정부’(40%), ‘유엔’(15.9%), ‘국제인권단체’(13.5%), ‘대한민국 정부’(12.8%), ‘미국 등 각국 정부’(11.6%), ‘국내 북한 인권단체’(3.7%) 순으로 응답했다. 2017년에 비해 ‘북한 정부’라는 응답은 8.0% 증가했으며 ‘대한민국 정부’는 6.0% 감소해 변화의 폭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 단체가 해야 할 역할로는 ‘피해상황에 대한 국내외 홍보’(34.3%)가 가장 높았으며 ‘김정은 국제형사재판소 제소 등 국제?정치적 활동’(22.5%) 등으로 북한에 대한 정치적 압박 보다 북한인권의 현실을 알려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북한 난민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9.8%가 ‘경제적 능력과 외교적 부담을 고려해 선별적으로 받아야 한다’로 가장 많았으며 35.6%는 ‘같은 동포이기 때문에 모두 받아야 한다’고 대답했다.

윤여상 소장은 “지난 해까지는 북한난민을 전면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올해 바뀌었다”며 “이러한 결과는 남북관계 개선을 희망하지만 공동생활에 대해서는 거부하는 인식을 보여준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