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에서는 명성교회 세습과 오정현 목사 재판 등 대형교회 담임목사 자격논란이 이어졌다. 연합기관 통합 무산과 목회자 성폭력 문제는 한국교회의 갱신과제를 곱씹게 만들었다. 처음 시행된 종교인과세는 우려를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

명성교회 세습과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관련 재판 등 대형교회 담임목사 자격과 관련한 논란도 교계의 주요 이슈였다.
지난해 촉발된 명성교회 세습논란은 올해 교단 재판으로 이어졌다. 예장통합총회 재판국은 지난 8월 김하나 목사의 청빙이 유효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한 달 후 열린 교단 정기총회에서는 청빙이 유효하다는 기존의 판결을 뒤집어 다시 재판할 것을 결의했다. 결국 재판국은 재심을 결정하고 명성교회 부자세습 건을 다시 심리하고 있다. 최근에는 명성교회 세습을 두둔하는 목회자 모임이 결성되는 등 양쪽의 갈등은 갈수록 심해지는 상황이다.
또 명성교회가 소속된 서울동남노회도 둘로 갈라져 갈등을 빚고 있다. 최근에는 한 공중파에서 명성교회 비자금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면서 도덕성에도 치명타를 입게 되었다.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의 위임목사 자격정지 판결은 ‘교회와 노회가 인정한 교단 목사 자격을 법원이 판단할 수 있는가’란 논란을 가져왔다. 일부 단체에서는 “교회의 고유권한을 사회법이 너무 많이 침투하고 있다”며 “목회승계는 교회의 고유권한”이라는 성명서도 발표했다.
이번 판결에 대해 사랑의교회는 상소를 결정하고 “오정현 목사의 설교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반대파는 직무정지 가처분을 걸고 대리인을 추천했다. 오정현 목사의 자격 논란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 1월 1일부터 종교인과세가 시행됐다. 2015년 국회를 통과한 종교인과세법이 2년의 유예기간을 거친 후 올해부터 시작된 것이다. 종교인과세 제도 시행 전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차츰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는 추세다.
과세 항목과 과세 방법, 신청 시기 등 헷갈리고 혼란스러운 내용들을 목회자들에게 쉽게 설명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한국교회는 꾸준히 설명회를 열어왔다. 또 최호윤 회계사는 교회의 납세를 돕는 무료 프로그램 ‘P-Tax’를 개발 및 보급해 많은 목회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국세청에서는 종교단체가 과세업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올 초 전국 세무서 등에 전담 인력 107명을 배치했다.
과세당국 역시 “올해 과세 제도가 시행돼 제출의무를 숙지하지 못한 종교인들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는 취지”로 제대로 소득신고를 하지 않은 종교인들에게 부과하는 가산세 제도 시행을 2019년까지 유예키로 했다.
이처럼 종교인들의 정확한 과세를 돕기 위해 교계 안팎의 노력과 배려가 이어지고 있다. 세법에 익숙지 않은 교회와 목회자들이지만 부디 종교인과세의 내용을 정확히 숙지해 세금문제로 얼굴 붉히는 일은 없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이 지난 11월 1일 종교 등 자신의 신념에 따라 병역을 거부한 것이 정당하다고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다. 지난 14년간 병역거부자를 처벌해 온 법원의 판례를 스스로 뒤집은 것이다.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교계는 “양심을 이유로 병역거부를 인정하는 것은 또 다른 불평등을 초래하며 병역기피의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크게 반발했다.
무엇보다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고 현재로서는 여호와의증인만이 병역거부자가 된다는 점에서 ‘기준 없는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국방부는 최근까지 병역거부자에 대한 대체복무제 공청회를 진행 중이지만 이 역시도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복무 기간과 복무형태를 두고 맞서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대체방법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상황에서 병역거부를 먼저 인정했다는 점에서 성급한 판결이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에 대한 대체복무 기간과 복무형태는 올해 말 결정된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결국 통합에 실패했다. 양 단체는 11월 16일 통합총회를 개최키로 합의했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한 채 결국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앞서 8월 1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양 단체 통합위원장은 “통합을 약속만하고 이뤄내지 못해 우리를 양치기 소년으로 보고 있는데 이번만큼은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여기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도 한국교회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며 통합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왔다. 그러나 재정과 직원승계 등의 문제가 겹치면서 실무협상에 난항을 겪었고 결국 통합은 무산되었다. 올해 통합 무산은 어느 때보다 기대감이 컸기에 한국교회에 미칠 부작용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기득권을 내려놓지 못한 채 말로만 통합을 추진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되었다.


올해 초,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폭로로 시작된 사회의 미투(Me too)운동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돼 큰 충격이 이어졌다. 교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지난 3월 수원의 한 목회자는 언론보도를 통해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받자 사임서를 제출했다. 지난 4월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목사는 여성도 8명을 40여 차례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고 최근 1심에서 징역 15년의 형을 선고받았다. 또 7월에는 서울의 한 대형교회 부목사가 여성도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혐의로 해임됐다. 최근에는 인천의 한 목회자가 전도사 시절부터 10년 간 중고등학생과 청년들에게 ‘그루밍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이 사건은 해당 교회와 담임목사가 알고도 묵인하고 의혹을 덮으려 한 사실까지 알려져 많은 질타를 받았다.  
이에 교회 내 성폭력 근절을 위한 한국교회의 노력이 곳곳에서 시작됐다. 기독교위드유센터는 교회 안 성폭력 피해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6월 출범했다. 또 7월에는 기독교반성폭력센터가 개소했고 상담·법률·신학·의료 등 분야별 전문가들을 영입해 피해자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교회성폭력근절 대책마련을 위한 정책 간담회’, ‘반 성폭력 세미나’ 등도 열려 성폭력의 발생 원인과 근본적 대책을 논의하는 노력도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