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 목회적 대안으로 제시

우리들교회와 큐티선교회(QTM, 이사장 김양재 목사)가 지난 10월 17일 제1회 THINK 포럼을 개최했다.

THINK는 고백(Telling), 거룩(Holifying), 큐티(Interpreting), 돌봄(Nursing), 적용(Keeping)등 김양재 목사의 목회철학으로 큐티목회를 학문으로 조망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공동체와 고백’을 주제로 진행된 포럼에서 정일웅 교수(총신대)는 “우리들교회 죄고백운동은 많은 평신도와 목회자들에게 경건의 새로운 도전을 일깨우고 있다”며 “체코의 종교개혁자 후스의 정신을 가장 잘 이어받은 형제연합교회와 코메니우스가 보여준 죄 고백의 신학을 성찰한다면 우리들교회의 죄 고백 운동은 더 성숙한 차원으로 발전해 갈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규민 교수(장신대)는 “큐티 나눔을 통해 말씀을 적용하는 큐티목회는 기독교교육학자 루이스 쉐릴의 코이노니아와 일맥상통한다”며 “이런 목회철학이 위기의 한국교회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포럼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양재 목사는 “포럼을 통해 큐티목회의 의미를 고찰하는 것은 큐티를 중심으로 한 목회철학을 한국교회와 나누기 위해서”라며 “도저히 살 수 없는 상황에서 큐티를 통해 살아난 나의 경험과, 실제 많은 가정이 큐티로 살아난 교회의 사례가 위기에 빠진 한국교회에 대안이 되길 바란다”고 포럼의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