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결의안-교단발전심의위 활동 등 연장

제112년차 총회에서는 새롭게 선보이는 각부 사업과 결의가 있어 눈길을 끌었다.

북한선교위원회 활동 연장
1년 한시적인 특별위원회로 활동했던 교단발전심의위원회와 북한선교특별위원회의 연장도 허락돼 활동을 계속 이어가게 되었다. 교단발전심의위는 지난 1년간 수차례 모여 교단의 중장기 발전 안을 연구, 연구보고서를 내놓기도 했지만 보고서의 완성도를 더 높이기 위해 1년간 시간을 더 주기로 했다. 이로써 교단 미래 발전안 연구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북한선교특별위원회도 남북통일의 바람이 불고 있는 시점에서 활동을 중단할 수 없다는 정서가 모아져 활동 연장이 반대 없이 통과됐다.

BCM교사플래너 의무 사용 결의
BCM교사플래너도 전국교회에서 의무사용이 결의됐다. 개 교회에 BCM 교육목회 과정이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지도내용이 담긴 BCM교사플래너 사용이 필수라는 점에서 이번 총회 때 의무사용을 결의한 것이다. BCM교사플래너는 소그룹 반목회를 위한 실행매뉴얼을 담고 있다.

첫 장애인사역자 위로회 열기로
총회 사회복지부(부장 유영배 목사)가 ‘장애인 목회자 및 장애인 사역자 위로회’를 제112년차 사업으로 확정해, 올해 처음 총회 차원에서 진행하는 장애인 목회자 위로회가 열릴 전망이다. 이 행사는 어렵게 장애인들을 위해 목회하는 사역자와 실제 장애를 갖고 사역하는 목회자들을 초청해 이들의 사역을 격려하고 위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콥선교회’ 연구보고서 활용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위원장 안용식 목사)에서 ‘1년간 예의주시’하기로 결정한 인터콥선교회에 대한 교육도 전국에서 진행될 전망이다. 이대위에서는 이번 총회에서 ‘인터콥선교회 연구보고서’가 채택됨에 따라 인터콥선교회와 관련해 경계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연구한 보고서를 토대로 전국교회에서 교육을 진행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인터콥선교회 문제로 혼란을 겪는 교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병촌교회66인순교기념관 운영 지원
병촌교회에서 세워 운영중인 66인순교기념관에 총회 차원에서 운영위원을 파송하기로 했다. 교단 차원에서 순교사업을 뒷받침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결의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 5000만 원 재정지원 요청은 기획예결산위로 넘어가 예산 범위 내에서 얼마나 지원이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작교회 대지구입 및 후원요청의 건은 임원회로 넘겨 처리하기로 했다.

총회본부 제규정 개정은 기각
이 밖에 결국은 기각되었지만 관심을 끌었던 안건들이 많았다.
교단 총무의 인사권과 재정권 등을 강화하는 총회본부 제규정 개정안은 전국 8개 지방회와 총회 임원회에서 상정됐으나 법제부 전체회의에서 기각됐다. 선거관리위원회 운영규정 개정안도 법제부에서 기각됐다. 선관위 운영규정 개정안에는 ‘선거운동원’ 제도를 다시 살려 6인의 선거운동원을 둘 수 있도록 하고, 입후보자 등록금을 반환하지 않고 ‘교회개척기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으나 통상회의에 상정되지 못하고 폐기됐다.

총회비 책정 기준 변경안도 기각
총회비를 다시 경상비 기준으로 책정하자는 안은 총회본부 재무규정 개정도 기각됐다. 연금지급 액수가 많다며 감액을 요청한 건과 항존부서를 3년에 한번 씩 완전히 교체하지 않고 매년 1/3씩 교체하는 안도 건의안으로 상정됐으나 모두 법개정 사안으로 기각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