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이 서울신대 미래 좌우
‘법정부담금 매년 13억 8,000만 원’ 부담 커

서울신학대학교 법정부담금 3년간 경상비 0.3% 지원안이 새롭게 올라왔다. 당초 서울신대는 총회 임원회를 통해 5년간 경상비 0.5% 지원안을 청원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5월 21일 열린 간담회에서 5년간 0.5% 지원은 현실상 어렵다는 지적이 일자 기간과 금액을 조절한 것이다. 불과 일주일만에 이런 결정을 내릴만큼 현재 서울신대의 상황은 절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부터 신입생 수를 7% 감축한 서울신대는 지난해에 비해 등록금 수입이 7억 원 정도 줄었다. 2020년부터는 지금보다 신입생 수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어 2023년에는 적자폭이 57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3주기 대학평가에서 어떤 등급을 기록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더욱 나빠질 수도 있다. 신입생 미달을 기록한 신학대학원생들을 위한 장학금 확보도 시급한 상황이다. 결국 3주기 대학평가를 제대로 준비하고 신대원생 지원을 위한 장학금 마련 등 재정 마련이 요구되는 것이다.

대학은 ‘1구좌 10만 원 후원하기’와 ‘1인당 월 1만 원 후원하기’ 운동을 벌이고 있지만 불확실한 기부금 마련보다 안정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해 학교에 들어온 기부금은 총 24억여 원으로 2016년보다 8억 원 가량 늘었지만 지정기부금과 발전기금을 제외하면 경상비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고작 4억여 원이다.

여기에 매년 서울신대가 부담해야 할 법인법정의무금은 13억 8,000만 원인데 현재 총회에서는 3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나머지 10억 8,000만 원은 대학에서 모금으로 충당해야 하는데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총회에서 법정부담금을 지원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노세영 총장은 “긴축재정으로 버틸 수는 있지만 3주기 대학평가 준비와 신학대학원생 지원 등 안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향후 5년이 서울신대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총회 대의원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