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포털뉴스 정윤석 기자, 이단 소송대응법 등 강연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회장 최경배 기자)가 지난 4월 25일 동숭교회에서 2018 상반기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단 관련 기사작성과 소송대응을 주제로 한 이번 세미나는 3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기독교포털뉴스 정윤석 기자는 ‘명예훼손에서 면책될 수 있는 기사 작성법’과 ‘경찰 조사 받는 방법’, ‘이단 관련 기사 작성법’에 대해 강의했다. 정 기자는 이단관련 기사 작성법에서 “명확한 이단에 대해서도 ‘이단’이란 표현보다 ‘한국교회 주요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한’이라는 안전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보도와 함께 반론을 충실하게 다뤄주는 것도 중요하다”며 “이는 언론중재위원회에서도 중요하게 보는 부분으로, 기사와 완전히 반대되는 입장이라도 반론을 다뤄주는 것이 법적 다툼에서도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정 기자는 이 밖에도 △해당 기사를 뒷받침해줄 충분한 증거를 확보할 것 △상대에 대한 인신 공격적인 표현, 비난의도를 갖고 있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 것 △공익적 목적을 담을 것 △해당 기사의 내용이 다른 언론사에서 다뤘던 내용인지 살펴볼 것 등에 대한 내용을 전했다.

강의에 앞서 회장 최경배 기자(CBS)는 “이단 세력의 포교 전략이 갈수록 교묘해져 한국교회가 상당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가 회원들의 이단 취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