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인도적 지원·이산가족 상봉 등 가교 역할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발표된 판문점 선언문은 평화체제 구축을 양국의 정상들이 천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교계도 그동안 중단되었던 대북지원과 평화통일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선언문에서 ‘한반도 평화’를 반복해서 언급한 점을 한국교회가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선언문 서문에는 ‘평화와 번영, 통일’, ‘새로운 평화의 시대’,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 등이 강조되어 있다. 윤환철 사무총장(미래나눔재단)은 “평화는 통일과 번영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이라며 “평화통일기도회를 비롯해 한국교회가 한반도에서 피스메이커의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북 인도적 지원과 남북경제협력 재개도 한국교회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여의도순복음교회(이영훈 목사)의 평양 조용기심장병원 건립 재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의 8월 평양 통일기도회 제안 등 지금보다 한국교회의 사역이 더욱 활발하게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교회 원로이자 평안남도 안주 출신인 김명혁 목사(전 한복협 회장)는 “지난 정부에서 대북 지원을 원천 금지해왔는데 이번 회담으로 인도적 지원과 경제협력 등을 다시 회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산가족·친척상봉 등 그동안 분단으로 고통을 받았던 실향민들을 위로하고 이들을 위한 사역의 확대도 한국교회에 주어진 과제이다.

반면에 한국교회가 고질적으로 앓고 있는 진보와 보수의 이념갈등은 극복해야 할 과제로 손꼽힌다. 지금도 교계에서는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서로 다른 평가를 내리고 있는 등 아직도 이원론적으로 해석하는 인식의 차이가 존재한다.

한편 탈북 기독인 1,500여 명은 정상회담 다음 날인 지난 4월 28일 서울 목동 한사랑교회에서 모여 특별 통일소원 기도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