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 정책과제·중단기 5대 중점과제 등 제시

제111년차 총회에서 특별위원회로 승인 받은 교단발전심의위원회(위원장 윤성원 목사)가 심도 깊게 연구, 논의한 교단발전연구안이 최종 조율 단계에 들어갔다. 

교단발전심의위원회는 지난 4월 17일 총회본부에서 제5차 회의를 열고 교단 발전안 내용을 논의했다. 지난해 10월 첫 회의를 가진 후 5차 회의에 이르는 동안 각 부문별 발제와 토론 내용을 종합해온 교단발전심의위원회는 오는 5월 총회 전 최종안을 완성할 계획이다.

교단발전심의위원회의 연구안은 올해 112년차 총회를 맞는 교단이 다가올 120주년(2027년)까지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마련됐다. 과거 놀라운 부흥성장을 경험한 한국교회가 침체와 교인감소 등의 위기를 겪고 성결교회 또한 역동성과 사중복음의 정체성이 약화되어 대안이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런 위기상황을 배경으로 논의되어 온 교단발전연구안은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들을 ‘정책과제’로 분류, 제시했다. 또 중단기적인 문제들은 ‘5대 중점과제’로 삼아 120주년을 맞는 2027년까지 추진할 발전 성장계획을 담았다.

근본적 문제를 다룬 정책과제에서는 사중복음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한 ‘사중복음 목회전략화’와 ‘사중복음 목회시스템 구축 개발’을 제안했다. 또 다음세대 부흥정책으로 다음세대에 맞는 교육정책 개발과 신앙체험 중심의 교육, 가정을 세우는 교육 등을 강조했다.

작은교회 성장정책으로는 지역친화적 목회, 지역의 필요를 채우는 목회, 강소교회와 틈새목회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교단 위상강화 정책으로는 100세 시대에 맞는 실버목회 시스템과 지역사회를 아우르는 복지시스템 구축, 전 세계의 성결자원을 하나로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킹 시스템 구축을 제시했다. 또 교단 행정 혁신정책으로 총회의 전반적 구조개혁과 인터넷·스마트 시대에 걸 맞는 행정혁신, 재정투명화 등을 주문했다.

중단기적인 ‘5대 중점과제’에서는 목회자 역량강화를 위한 콘퍼런스를 실시하고 성결교회 사이버 교육망(CENS)을 통한 모바일 유비쿼터스 교육 실시를 제안했다. 또 작은교회를 위한 정책 중 하나로 대사회·지역봉사를 강조해 눈길을 끈다.

아동, 노인, 장애인, 여성, 가정 부문 등으로 나눠 교회가 할 수 있는 봉사 내용을 담았다. 이 밖에도 노인주택과 노인공동생활가정, 노인요양원 등을 하나로 묶는 성결빌리지 개발, 각종 제도개선을 통한 행정혁신과 투명화 등이 중점과제로 나왔다. 

헌법개정과 관련된 각종 제도개선안도 주목할 부분이다. 먼저 ‘항존위원 공천제도 개선안’은 3년 임기의 항존위원이 선출될 때 전원이 교체될 경우 업무 연속성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1회에 한해 3년 동안 2명씩 교체함으로써 3년 임기의 항존위원 3분 1 정도를 교체하여 업무 연속성을 유지하자는 것이다.

‘총회 대의원 선출방식 개선안’은 총회대의원 선출에 따른 지방회 내 갈등 심화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발전안에서는 ‘선출형 대의원제’가 아닌 ‘자격형 대의원제’ 전환을 제안했다. 예를 들어 총회비를 납부하는 안수 20년차 이상 담임목사와 지방회장, 동수의 장로를 총회대의원으로 파송하는 방식이다.

또 지방회 분할 갈등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지방회 분할 및 합동 규정안’, 징계종목의 양형기준을 마련한 ‘징계법 개정안’ 등이 발전안으로 제시됐다.

한편 교단발전심의위원회는 111년차에서 그 역할을 다하지만 보다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정책연구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공감 하에 ‘(가칭)교단창립 120주년 준비위원회’ 신설을 제112년 총회에 청원하기로 했다.

특별위원회 성격의 120주년 준비위원회가 구성되면 앞서 제시한 교단의 현황을 해결하기 위한 5대 과제를 실천할 수 있는 단기정책들을 마련해 ‘교단창립 120주년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방침이다.   

교단발전심의위원회 위원장 윤성원 부총회장은 “교단창립 120주년을 준비하며 교단창립 200주년에도 부단한 발전과 부흥을 목표로 하는 정책연구위원회가 상설화되어 총회본부 담당부서와 함께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제 수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