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명 소개 … ‘미주특집’ 다뤄

성결교회인물전 제17집 출판기념행사가 지난 4월 5일 중앙교회(한기채 목사)에서 열렸다.

성결교회역사와문학연구회(회장 위영 사모)가 발간한 이번 인물전 17집은 특별히 근간에 미주 지도자가 다수 소천함에 따라 이들을 소개하기 위해 ‘미주특집’으로 발간됐다.

미주성결교회의 아버지 안수훈 목사, 성결론의 대가·성결교회의 문화재 김태구 목사, 오직 한길 복음전도만 힘쓰다가 간 목회자 최병권 목사, 성결인으로 서북미의 개척자 이보현 목사, 무언의 실천자 강영구 장로, 사우스베이선교교회 창립 공로자 이동우 장로 등 다수의 미주인물이 소개됐다. 

이들 외에도 국내 인물로 ‘크게 보다 바르게’를 실천한 교단의 거목 전 총회장 황대식 목사와 성결의식이 투철한 지성적 부흥사 전 총회장 이만신 목사, 강해설교와 개발목회의 대가 전 총회장 이병돈 목사, 충성스런 복음사역자 전 총회장 강신찬 목사 등이 소개되었다. 평생을 가난한 이들의 벗이었던 여성목회자 문수영 목사도 소개됐다.

또 겸손과 화해의 정신으로 충성한 임사순 목사, 우직한 성품의 목회자 김현명 목사, 조용하며 강한 선지자 김화선 목사, 음율시인과 같은 언어구사력을 가진 탁월한 성서신학자 이상훈 목사, 한국의 페스탈로치 이용윤 목사, 1982년 이민목회를 시작해 애너하임나사렛교회를 개척한 조문경 목사 등이 소개됐다.

선교사로는 어머니 같은 교수이자 음악선교사 캐롤 미첼 선교사와 미국을 대표하는 그리스도인 제이비 크라우스 선교사가 소개됐다.

이날 출판예배는 회장 위영 사모의 사회로 전 회장 김영백 목사의 기도, 전 총회장 최건호 목사의 설교, 초대회장 김성호 목사의 축도 등으로 진행됐다.

2부 출판행사는 부회장 정병수 목사의 사회로 전 회장 이종무 목사의 출판경과보고, 김소엽 권사(신촌교회)의 축시, 서울신대 전 총장 최희범 목사의 서평, 민주화운동 전 이사장 박상증 목사와 서울신대 전 총장 강근환 목사의 축사, 전 회장 문한배 목사의 폐회기도 등으로 진행됐다.

한편 성결교회역사와문학연구회는 오는 4월 15일 미성대(총장 류종길 목사)에서 성결교회인물전 제17집 출판기념행사를 연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