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저서 논문 시상·목회자 세움 지원
심장병 앓는 동남아 지역 어린이 후원도

희망나눔재단(이사장 이정익 목사) 제1회 시상식 및 나눔 행사가 지난 3월 22일 서울 신촌교회(박노훈 목사) 아천홀에서 열렸다.

이날 나눔 행사에서는 설립 취지대로 우수 저서 및 논문 시상식과 목회자 세움 지원, 제3세계 어린이 지원 등이 이뤄졌다.

우수 저서에는 ‘공동서신의 신학’ 채영삼 교수(백석대)와 ‘Phinehas, the Sons of Zadok, and Melchizedek: Priestly Covenant in Late Temple Texts’ 장동신 교수(노스웨스트 신학대학원)가 선정됐다.

또 우수 외국어 논문에는 ‘Is Hezekiah a Success or a Failure?’ 장세훈 박사(국제신대)와 Theological perspective and Methodology: An Evangelical analysis and Evaluation’ N. T. Wright, 우수 신진학자에는 ‘인간의 죄에 대한 제어로서의 하나님의 숨어계심’ 장기영 박사(서울신대)와 ‘에베소서에 나타난 평화에 대한 또 다른 이해’ 조호형 박사(총신대)가 각각 수상했다.

이후 ‘어린이 심장수술비 지원’에 베트남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들 350여 명을 한국에 데려와 수술시킨 선의재단, ‘제3세계 영세 어린이교육 프로그램 지원’에 10여 년 전부터 동남아 6개국 초등학생 등을 지원하고 있는 글로벌비전, ‘목회자 세움 지원’에 CRM훈련원, ‘농촌교회 세움 지원’에 내포신도시에서 큰 뜻을 품고 교회를 건축중인 내포만나교회, ‘문서선교 지원’에 신앙세계 등의 교회와 기관들을 돕기로 했다.

이날 부총회장 윤성원 목사(삼성제일교회)는 “한국교회의 균형과 조화, 온전한 거룩과 성결을 위해 희망나눔재단을 세우셨으니, 본질에 승부를 걸고 귀한 사역을 감당하시길 바란다”며 “수상자들을 통해 하나님 나라 본질을 추구하고, 한국교회가 더욱 건강하게 세워지는 일에 귀하게 쓰임받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정익 목사는 “목회하면서 다 하지 못했던 일을 하기 위해 재단을 시작하게 됐다. 먼저 신학자 지원 프로그램, 지친 목회자들을 세워주는 프로그램, 선교 지원 프로그램 등 세 가지를 준비해 왔다”며 “해외에서 공부를 많이 하고 학위를 갖고 돌아왔지만 뚜렷한 일자리가 없어 고민하며 마음놓고 연구하지 못하는 학자들에게 조그마한 마음이라도 전해져서 격려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신학자 우수 논문을 발굴하고 저서들을 발굴해서 격려하고자, 이름을 지우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6분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총 약 1억 3,000만 원을 지급하게 됐는데, 재원은 은퇴 15년 전부터 준비하면서 모았던 것들이다. 부흥회나 강연, 집필 등을 통해 나온 모든 재원들을 다 모았다”며 “은퇴할 때 교회에서도 도와주셨고, 뜻 있는 분들도 도우셨다. 하나님께 조금이라도 영광이 되고, 수고하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옆에서 거들어드린다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프로그램이 끊어지지 않고 계속 갈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심사를 맡은 최종진 박사(서울신대 전 총장)는 심사결과를 보고했다.

심사에는 최 박사 외에도 유석성 박사(안양대 총장), 김명용 박사(장신대 전 총장), 이상직 박사(호서대 교수), 왕대일 박사(감신대 교수) 등이 참여했다. 접수 논문은 국내학술지 게재 논문 14편, 해외학술지 게재 논문 16편, 단행본 13편 등 총 43편이었다.

이정익 목사가 은퇴 후 설립한 희망나눔재단은 작은교회 및 농촌(시골)교회에서 사역하는 목회자들을 격려하고 건강한 복음적 신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학술논문 작성과 신학서적 저술을 지원 등의 목적으로 설립됐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