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곳곳에서 3.1절 기도회 열려

민족의 자주독립을 외쳤던 3.1운동 99주년을 맞아 한국교회도 기념예배를 드리고 민족의 염원인 통일을 위해 한마음으로 기도했다.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이영훈 전계현 전명구 최기학 목사)과 평화와통일을위한연대(이사장 박종화 목사)가 개최한 3.1절 99주년 기념예배 및 심포지엄이 지난 3월 1일 서울 종로구 종교교회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예배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으로 진행됐으며 3.1운동을 이끌었던 신앙의 정신을 기억하고 분열된 한국사회를 하나로 만드는 데 기독교인들이 앞장서자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영훈 목사는 “일제강점기 당시 우리 민족은 우리 힘으로 독립할 수 있는 능력은 없었지만, 현실을 바라보며 절망하지 않았다”며 “후손들인 우리가 이제 믿음으로 일어나서 이 사회의 절망과 아픔을 치유하는 자리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전계현 목사도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 교회가 앞장서서 그 돌파구를 열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한국교회의 연합이 대단히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3.1운동 정신으로 남북 평화통일을 이루자는 다짐도 나왔다. 완전한 광복을 이루지 못한 민족의 한을 풀기 위해서는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복음통일을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설교를 전한 최기학 목사는 “우리 기독인들이 민족의 빛이 되어 평화통일과 복음통일을 이루는 데 헌신하고 나아가 다음세대를 복음의 세대로 키워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참석자들은 예배 후 ‘북한 핵 미사일 개발 중지’와 ‘민간 교류 재개와 인도적 지원’, ‘남북 경협사업 복원’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예배 후에는 3.1운동의 역사와 의미를 나누는 심포지엄도 함께 진행됐다.

심포지엄에서는 “1919년 3.1운동은 ‘혁명’이었으며 실패한 운동이 아니라 대한제국을 대한민국으로 바꾸는 역사적 사건이었다”며 “3.1정신인 자주독립정신과 자유민주정신, 인류공영의 평화정신과 혁명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미래를 열어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는 지난 2월 28일 서울 남대문교회에서 ‘3.1운동 99주년 기념 예배’를 드리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기도하며 3.1운동의 독립 정신을 되새겼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