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협 재가입 청원, 작은교회 지원 논의 확산, 순교기념관 총회비 편성은 반대

2009년 정기지방회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진입한 가운데 총회 차원의 안건인 교회협 재가입안과 문준경 순교기념관 건립, 본부 재건축 등이 결의되고 미자립교회 지원방안 등의 안건이 다뤄지는 등 올해 5월 교단 총회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2월 18일까지 40여 곳의 지방회가 진행된 가운데 교회협 재가입 건은 차기 총회장인 권석원 목사가 소속된 충청지방회를 비롯해 서울서, 서울북, 인천서, 경기남, 청주, 대구, 부산동, 부산서, 대전서지방 등 15개 지방에서 상정됐다.

교회연합운동의 활성화와 성결교회의 역할 확대를 위해 제기된 교회협 재가입안은 상대적으로 찬성 의견이 많은 가운데 부천지방에서는 안건의 총회 상정을 보류했고 전남동지방도 논란을 우려해 다루지 않기로 하는 일부 지방에서 반대입장도 나타났다. 과거 성결교회 통합에 밀려 논의가 중단되기도 했다는 점에서 5월 총회에서의 통과여부는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수의 의견으로 총회에 상정되는 만큼 그동안의 교단 안팎의 논의과정을 종합적으로 살피고 가입의 실익과 가입 이후 활동방향 등 보다 심도 깊은 검토를 진행하여야 하며 교단과 한국교회에 유익을 주는 방향에서 논의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높다.

문준경 전도사 순교기념관 건립 지원은 추진위원회가 총회비 0.5% 인상안을 제안하고 있는 가운데 ‘모금 찬성, 총회비 인상은 신중’으로 나타났다.

서울서, 경기, 청주, 전주, 전남동, 전남서, 부산서, 경남지방 등 10여개 지방에서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가 이뤄졌는데 대부분의 지방회가 기념관 건립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모금을 통한 건립에는 찬성 입장을 밝혔으나 총회비 인상 방안에 대해 서울서, 경기남, 경남, 경남서지방 등에서 교회의 재정적 부담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이러한 재정적 부담은 총회본부 재건축 안건에 대해서도 부정적 영향을 미쳐 총회 상정에 대해 경기남, 부산동지방 등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부산서지방회는 문준경 전도사 순교기념관 건립을 위해 0.5%씩 2년간 모금하는 청원안을 총회에 상정했으며 경기, 청주, 대전서지방이 총회본부 재건축 안을 상정, 5월 총회에서 주요하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미자립교회 지원 관련해서도 여러 지방회에서 논의가 이뤄졌는데 서울중앙지방은 지방회 차원에서 개척대여금 지원 교회의 빚 탕감을 추진키로 하였으며 인천남지방은 작은 교회와의 자매결연 등을 적극 진행키로 의견을 모았다. 강원서지방은 교회확장기금 일부를 작은 교회 돕기에 사용키로 했고 부천지방은 지방회 예산을 줄여 작은교회 지원금을 늘리는 것을 논의했고 경북지방 또한 지방회비 예산에서 작은교회 지원금액을 늘렸다.

경북서지방은 지방회 내 작은교회에 50만원씩 선교비를 지원키로 했으며 대구지방은 개별 교회 차원에서 진행된 작은교회 사랑모임을 지방회 차원으로 확대키로 하는 등 경제위기 속 미자립교회 지원은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로 떠올랐다.

일부 지방회는 분할 문제로 논란을 벌였다. 서울중앙지방과 강원서지방에서 지방회 분할안이 상정되어 서울중앙지방은 논란 속에 투표를 진행, 부결됐으며 강원서지방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집중 연구한 후 내년 분할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지난 총회에서 양측의 합의서를 사실상 추인한 바 있었던 서울동지방회는 수차례 선교부 회의와 총회 임원회 논의가 진행된 바 있으며 개회 직후 서울동지방과 서울 강동지방으로 분할을 결정했다. 분할 결의후 양 지방은 별도의 지방회를 갖고 임원선거, 총회대의원 파송 등을 논의했다.

이 밖에 경기남, 청주지방회 등은 현재 지방회 차원에서 진행되는 목사안수식을 총회 또는 광역 지역별로 개최하는 방안을 총회에 건의키로 하였으며 인천서지방이 총회비 3.2%를 2.7%로 조정하는 청원안을 상정하였고 제기된 안건 중 총회 임원선거 캠페인 전개(경기서, 서울남), 신도시 전략적 교회개척(전남서), 예배 중 목사 가운에 대한 교단적 지침 마련(경북서), 지방회 내 선교위원회 설치(경남서) 등도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