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중복음 계승·발전이 부흥 지름길”

평신도대학원(이사장 신명범 장로, 원장 김춘규 장로)는 지난 7월 6일 총회본부에서 최인식 교수(서울신대·사진) 초청 강연을 열고 영성을 함양했다.

‘사중복음, 성결교회, 하나님나라’라는 제목으로 강연한 최인식 교수는 성결교회의 정체성인 사중복음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교단의 부흥과 세계화로 나아가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사중복음이 프로테스탄트 정신과 오순절 정신, 글로벌리즘을 모두 담고 있다”며 “사중복음 목회의 패러다임은 초교파적 글로벌리즘을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성결교회가 사중복음의 전통을 지니고 있음에도 침체되는 이유는 사중복음 신학의 부재 및 내용과 가치에 대한 진부한 이해, 영향력 있는 사중복음 목회자 및 설교자, 신학자의 부족 등을 들었다.

최 교수는 또 “사중복음 교육이 일반적인 성경공부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으며 사중복음이 문자적 의미에 머물러 있어 혁신적인 오순절 정신이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사중복음의 정신과 능력을 다시 드러내기 위해서는 그 뿌리를 다시 이해하고, 사중복음의 증인을 본받고, 사중복음 영성을 훈련하며 신학을 재정립해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교수는 신앙생활에서 사중복음의 공동체적 실천을 위해 회개운동(기도운동), 성령운동, 전도운동, 윤리운동을 전개하고 사중복음에 근거한 교회혁신적 메시지, 초교파 교회연합적 메시지, 하나님 중심의 메시지, 오순절적 메시지를 선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