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동성혼 ‘반대’, 종교인 과세는 ‘2년간 유예’
한국교회 북한 지원 재개 ‘지지’, 사형제 ‘폐지’ 입장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교계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평소에도 주일 미사를 빠뜨리지 않을 정도로 신실한 가톨릭 신앙을 가지고 있는 문 대통령은 기독교 가르침에 부합하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기독교 내 두터운 인맥도 가지고 있고, 기독교가 반대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동일하게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힌바 있어 새 정부가 한국교회 관련 주요 정책을 어떻게 처리할지 주목된다.

주변에 기독인 인사 많아
문 대통령은 가톨릭 신자이지만 기독교계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문 대통령의 가장 가까운 지인은 부천 성은감리교회 허원배 목사이다. 문 대통령과 부산 영도에서 함께 자란 ‘동네 친구’인 허 목사는 문 대통령이 프로필에 가장 가까운 지인으로 소개할 정도로 오랜 절친이다. 허 목사는 이번 대선에서 ‘목회자 3000인 지지 선언’을 끌어내는 등 문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또한 문 대통령의 사돈도 목회자다.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장인이 서울 상암동에 있는 하늘빛교회(예장 통합) 장재도 목사이다. 여권 내에서도 김진표 김부겸 의원, 이정석 종교 특보 등 문 대통령을 보좌할 기독인사들이 포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19대 대선에서 기독교계의 보수적 목소리가 컸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실제 투표에서는 문 대통령을 지지한 유권자 중에 크리스천이 가장 많았던 것도 새 정부의 기독교 정책에 힘이 될 것이란 기대도 있다.

사형제도 폐지 가능성 주목
문 대통령이 표명한 생명과 윤리, 환경 분야에서는 기독교적인 가치가 담겨 있는 것도 고무적이다. 우선 문 대통령은 사형제 폐지에 적극적인 찬성 입장이다. 지난 19대 국회 때도 사형 폐지에 관한 특별법안의 공동 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 때문에 대통령 취임 후 사형제 폐지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 민족화해와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교계의 요청에 대해서도 개성공단 재가동과 남북대화 재개 등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배아복제 연구와 관련해서 “종교계 의견을 조정해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종교인 과세 유예, 사이비는 대처
동성애와 동성혼 법제화, 차별금지법 제정도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가 형성돼야 가능하다"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 또 2018년 시행 예정인 종교인 과세에 대해선 종교계와 협의할 문제라며 ‘유예’를 시사했다. 심각한 사회적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는 이단 사이비 문제에 대해서도 기독교계 입장에 서서 “반사회적 사이비 집단 규제법 제정을 위한 기독교계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 특정 종교의 성역화 사업에 국고를 지원하는 것에서도 부정적이어서 친 불교지원과 기독교 역차별 등이 개선될지도 관심이다.

건전한 감시와 비판 교회의 몫
문재인 대통령은 ‘종교의 자유’와 ‘정교 분리’가 더 구현돼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지나친 정교 유착에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권의 국정 운영을 감시하고 잘못된 길로 나아가지 않도록 비판하는 예언자적인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