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 517명 응시…필기·설교 등 선택 시험

총회 고시위원회(위원장 임창희 목사)가 지난 4월 11일 동대전교회에서 2017년 목사고시를 실시했다.

이번 목사고시에는 전국에서 517명이 응시했으며 당일 오리엔테이션 후 오전 10시~오후 6시 성결교회 역사와 신학, 성결교회 목회1·2, 성결교회 교육목회, 구약성경, 신약성경, 설교 등의 과목을 치렀다.

고시 응시생들은 본인에게 배정된 시험 시간에 맞춰 시험장에 입장한 후 고시위원들이 배부한 시험지를 받아 차분히 시험에 임했다. 응시생들은 시험지 제출 1분 전까지 답을 고심하는 신중함을 보였다.

아직 시험을 치르지 않은 응시생들은 시험장 밖에서 예상문제를 풀며 차분히 차례를 기다렸다.

설교 시험은 응시생이 제출한 설교 원고를 고시위원들이 먼저 살핀 후 직접 설교를 듣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서울신대 신학대학원과 목회신학연구원이 개최한 설교대회 입상자들은 설교 구술시험이 면제됐다.

고시위원들도 목사고시 전날인 10일에 모여 시험문제를 출제했으며 11일 고시를 마친 후에는 곧바로 채점에 들어갔다. 

고시위원장 임창희 목사는 “영성과 지성을 고루 갖춘 성결교회 목사를 배출하기 위해 고시위가 계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단순히 성경지식만 많이 아는 수준이 아니라 삶 속에서 하나님을 체험하고 깊은 영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고시위는 예비 목회자들의 영성강화를 위해 60일간의 영성훈련일지 작성, 3일간의 금식기도성회 등을 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