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의 믿음’ 녹여내
독학으로 4곡 모두 작사·작곡
만화 ‘치킨바이블’도 집필 중

강원도 양양에서 목회하는 재주꾼 신동철 목사(아름다운교회). 그가 CCM앨범 ‘Sailing on Faith(믿음의 항해)’를 발매했다. 그동안 목회활동 중 느낀 감사와 은혜의 감정을 듬뿍 담은 찬양집이다.

수록곡은 모두 네 곡이다. 이 곡들은 신동철 목사가 2006년 강원도 양양군의 한 창고건물에서 교회를 시작해 2013년 예배당을 건축하기까지, 목회를 하면서 틈틈이 작곡했던 곡들의 일부이다.

말수가 많지 않고 조용조용한 말투의 신 목사의 성격을 닮아 곡들도 대체로 차분한 느낌이 주를 이룬다. 기본적으로 세련된 팝적인 느낌의 곡들로 구성된 앨범이다.

음악을 공부하지 않은 목회자가 곡을 혼자 만들어 제작한 앨범을 내는 것은 흔한 일은 아니다. 신동철 목사는 “교회 설립 10주년이던 작년에 그동안의 목회를 한 번 돌아보고 정리한다는 의미에서 앨범 작업을 시작했다”면서 “목회를 하면서 느꼈던 감사와 굳은 의지, 앞으로의 목회도 하나님께 맡겨드린다는 각오 등을 한 장의 앨범으로 녹여냈다”고 설명했다.

신동철 목사는 목회자로 헌신을 다짐하며 개척 초기에 5가지를 서원했다. 바로 개척과 건축, 복음성가 작곡, 책 출판, 해외선교였다. 개척과 건축, 해외선교는 지난 목회를 통해 차근차근 이뤘으며, 복음성가 작곡 서원 또한 이번 앨범을 발매하며 이룰 수 있었다.

현재는 ‘치킨 바이블’이라는 제목의 만화를 집필하고 있다. 베드로를 주인공으로 하는 이야기로, 톡톡 튀는 시선으로 성경을 새롭게 조명하는 책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있다.

신동철 목사는 전문적으로 음악을 공부하지 않았지만 음악을 워낙 좋아해 목회를 시작했던 2006년부터 컴퓨터로 음악을 작곡, 연주할 수 있는 미디 프로그램을 혼자 공부했다. 앨범에 수록된 모든 곡들은 신 목사가 미디 프로그램으로 작곡하고, 앨범 제작을 위해 악기들로 새롭게 연주·녹음된 곡들이다.

편곡, 연주, 노래와 녹음 등은 현직 프로 뮤지션들이 맡아 앨범의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 신 목사는 “하나님께서 앨범 제작에 도움을 주신 분들을 어려움 없이 만날 수 있도록 만남의 축복을 허락해주셨습니다. 또 주변 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물질적인 면에서도 어렵지 않게 제작할 수 있어서 모든 것이 감사할 뿐 입니다”라고 말했다.

타이틀곡인 ‘믿음의 항해’는 신 목사의 목회적 간증과 기도를 가사에 담은 곡이다. 서울신학대학원 찬양단 시절부터 색소폰을 연주했던 신 목사가 직접 연주해 다섯 번째 트랙으로 한 번 더 싣기도 했다.
노랫말도 모두 신동철 목사가 썼다.

“주님께서 앞서 가신 그 길을 오늘 내가 걷게 하소서”, “거친 풍랑이 내 앞길 막지만 주님께서 나와 함께 하시니 이제 더 이상 두렵지 않네”, “메마른 나의 영혼을 주 은혜로 채워주시사 나의 삶 사는 동안에 주 은혜 누리게 하소서” 등 화려하지 않지만 소박하고 진솔한 언어로 신 목사의 신앙고백을 가사로 표현했다.

“이번 앨범의 제작과정을 통해 더욱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게 되었다”는 신동철 목사는 앨범이 나오고 나서 교인들에게 먼저 씨디를 선물했다. 평균연령이 40대로 지역의 다른 교회보다 젊은 아름다운교회의 성도들은 담임목사가 직접 작사작곡한 곡들을 들으며 매우 자랑스러워하고 좋아했다고 한다. 특히 타이틀곡 ‘믿음의 항해’는 2011년부터 교회에서 먼저 예배 시간에 불렀던 곡이어서 성도들의 감회 또한 특별했다.
“가사처럼 더 하나님을 찬양하고 높여드리는 저와 교인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다같이 찬양하고 예배하는 아름다운교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신 목사는 음악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프로 음악인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음악 활동을 계속해서 기회가 되면 다음 앨범도 내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신동철 목사는 오는 3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마다 아름다운교회에서 찬양집회를 열 계획이다. 꾸준히 열리는 찬양집회가 없는 영동지역에 아름다운교회가 찬양과 기독교문화를 더욱 알리는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서이다. 앨범의 수익금은 전액 찬양집회를 위한 악기와 음향장비 구입, 홍보 등 찬양집회를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현재 ‘믿음의 항해’ 앨범은 갓피플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 가능하며 모든 음원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악보와 MR(반주음악)은 무료로 유투브와 아름다운교회 홈페이지(beachu.net) 게시판에서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