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523명, ‘국정 정상화’ 촉구

▲ 본 교단 전 총회장 조일래 목사 등 5대 종단 종교인모임은 1월 11일 국정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개신교, 천주교, 불교, 원불교, 천도교 등 5대 종단으로 구성된 ‘조속한 국가운영 정상화를 바라는 종교인모임’은 지난 1월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조속한 탄핵 결정과 국가운영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남북 관계가 얼어붙었을 뿐 아니라 우리 사회도 부정부패와 갈등으로 치닫고 있다”며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자 배경과 신념이 다른 종교인들이 3.1운동을 일으킨 선배들을 본받아 한 목소리를 내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종교인모임은 ‘국민기본권실현과 국정안정을 바라는 종교인 선언문’도 발표했다. 선언문 낭독에는 본 교단 전 총회장 조일래 목사(한국교회연합 직전회장)와 김홍진 신부(천주교 서울대교구), 법일 스님(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지광철 선도사(천도교 신인간사), 김현호 신부(대한성공회 서울교구)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2017년 새해가 밝았지만 대한민국은 위기상태에 놓여있으며 대통령이 탄핵소추되어 국정운영이 중단되고 경제위기와 안보위기가 우리를 덮쳐오고 있다”며 “우리 종교인들은 안정된 국정운영과 정상화를 위한 정치권의 노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구체적으로 ‘촛불민심을 받아들여 탄핵심판을 신속히 결정할 것’, ‘최소한의 국정운영 공백관리’, ‘국민주권이 실현될 수 있는 개헌추진’을 요구했다.

또 “헌법재판소는 국정운영 공백의 장기화로 인한 국가 위기를 최소화하고 광장에 모인 국민들의 촛불 민심을 받아들여 탄핵 심판을 빨리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최소한의 국정운영 공백을 관리하는 것 외에 박근혜 대통령의 잘못된 정책이나 인사를 계속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지금은 개인과 특정집단의 이해와 이익보다 국민과 공동체의 미래를 먼저 생각해야 할 때”라며 “우리 국민 모두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지혜를 발휘해 신속히 국가운영을 정상화하길 소망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번 종교인 시국선언에는  개신교 160명, 불교 157명, 가톨릭 83명 등 총 523명의 종교인들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