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적으로는 이단·사이비의 공세가 점차 심화되고 있어 야기되는 문제점들이 많았으며, 한국교회의 연합과 일치의 꿈은 올해 뚜렷한 성과없이 끝나버렸다. 어지러웠던 2016년 교단과 교계의 핫 이슈를 꼽아봤다.

기독교, 대한민국 1위 종교 등극
지난 12월 19일에는 오랜만에 한국교회에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통계청이 발표한 전체 종교 인구 수에서 기독교가 전체 종교인구 중 19.7%를 차지하며 1위에 등극한 것이다. 발표에 따르면 기독교인의 수는 약 967만6000명으로 전체 종교인구 중 불교(15.5%)와 천주교(7.9%)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2005년 조사보다 약 120만 명 증가한 것으로 주요 교단에서 매년 교인 수가 줄고 있다고 발표한 것과는 다른 결과여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기독인의 수는 증가했지만 환영할 수만은 없는 상황은 아니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종교는 ‘기독교’이지만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가나안성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종교없음’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교회에서 ‘이단·사이비’로 분류했지만 스스로를 기독교라고 생각하는 유사 이단사이비 종교인도 포함되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사이비 종교에 연루된 대한민국 국정
올해 대한민국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최순실 게이트였다. 대통령의 오랜 지인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암약하면서 국정을 농락한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특히 한국교회는 최순실 씨와 그의 아버지 최태민을 중심으로 한 대통령의 사이비 종교 연루설로 가장 큰 충격을 받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어렸을 때부터 사이비 교주였던 최태민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그의 딸 최순실 또한 대대적으로 국정에 개입했다는 것이다. 역대 정권에서도 친인척 비리가 있었지만 이단사이비의 주술에 의해 국정이 농락당했다는 사실은 분노를 넘어 허탈감을 가져왔다.
교계는 사이비 이단이 대를 이어가며 수십 년간 국가를 농락한 것에 대해 일제히 비판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그러나 40년 전 최태민의 사기행각에 일부 목회자들도 부역한 것이 알려지면서 회개와 각성의 목소리도 함께 높아졌다. 결국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통과되면서 헌법재판소의 재판을 기다리고 있지만 많은 국민들에게 분노와 실망을 안겨준 초유의 사건이었다.
여기에 박승주 국민안전처 장관 내정자는 굿판 참석과 무당 같은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박 내정자는 “지구에 47회나 여러 다른 모습으로 왔었으며 바다 속에서 태어난 적도 있다. 명상을 하는데 상투를 하고 흰옷을 입은 노인이 나타나 정조 때의 일성록을 건넸다”고 주장하며 사이비 정국이라는 비난을 자초하기도 했다.

예장통합 ‘이단 해제 철회’ 해프닝
예장통합총회의 이단사이비 해제 철회도 이슈 중 하나였다. 예장통합총회는 지난해 제100회기 총회에서 특별사면위원회 설치를 결정했다. ‘화해’라는 주제에 맞게 기존에 교단과 갈등이 있었던 교회와 단체들을 포용하고 수용하겠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의도와는 달리 특별사면위는 출범과 함께 논란에 휩싸였다. 교단 안에서 징계받은 목회자와 교인 뿐 아니라 이단사이비로 규정된 인물과 단체도 사면을 신청했기 때문이다. 다락방 류광수 목사부터 안식교까지 총 11곳이 사면을 신청했다.
결국 이들에 대한 사면처리는 직전 총회장 채영남 목사의 사면선포, 철회, 총회에서의 완전 무효선언 등의 과정을 거쳐 처음부터 없었던 일로 처리됐다. 당시 채영남 총회장은 “이단을 해지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단적 주장과 행위를 반성하고 뉘우치는 이들을 용서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총회 임원회는 불과 열흘도 안되어 “증경총회장들의 권면을 적극 수용하여, 제101회 총회의 화평하고 거룩한 개최를 위해 총회장의 이단 사면 선포를 철회한다”고 입장을 뒤집고 결국 교단 총회에서 전면 백지화됐다.

한교연과 한기총 통합 지지부진
‘한교연과 한기총의 통합’은 지난 8월 말 7인 추진위원회가 출범되며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지만 연말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지난 추진위원 선정도 아직 마무리하지 못한 것이다. 최근에는 몇몇 추진위원 선정 문제로 갈등 양상을 보이면서 연내로 약속했던 두 기관의 통합은 결국 내년으로 미뤄졌다.
두 기관의 연합이 미뤄진 데는 기득권 다툼이 주요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추진위원들은 “한국교회의 연합을 위해서 우리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통합에만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막상 회의에서는 서로의 이해에 따른 대립만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한교연과 한기총, 교단장회의를 중심으로 한 ‘범 연합단체’ 구성이라는 거창한 계획에서 시작된 연합논의가 ‘제3의 단체’나 ‘일부 단체 연합’에 그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목회자 성추문·범죄 이어져
올 한해에도 목회자들의 범죄와 성추문이 한국교회를 뒤덮었다. 지난 1월에는 부천 여중생 사망사건의 여중생 아버지가 현직 목회자라는 사실이 밝혀져 큰 충격을 줬다. 특히 딸이 사망한 후 11개월 동안 시신을 방치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목회자의 영성과 도덕성을 처음부터 재검토해야 한다는 성토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일부 신학교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실시했고 신대원 입학기준도 강화하기로 했다.
목회자의 성추문 사건도 반복되었다. 유명 청소년 선교단체를 이끌었던 모 대표는 청소년 성추행 사건으로 대표직에서 사퇴했으며 ‘이주 노동자의 아버지’로 불리던 한 목회자도 성추행 의혹에 휩싸여 사역이 중단됐다. 최근에는 아프리카 선교사와 캄보디아 선교사가 현지에서 성추문과 성폭행에 연류된 사실이 발각되기도 했다.
끊이지 않는 목회자의 추문은 정신적, 윤리적 문제를 넘어 영적, 신학적, 신앙적 문제까지 들쳐봐야 한다는 여론을 만들어냈다. 이로 인해 각 교단과 신학대학에서 학생과 교수 선발, 목사안수 대상자 검증에 더욱 만전을 기울이기로 했다. 본 교단도 목사안수 대상자 영성일지 작성 등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는 등 변화가 일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