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만으로는 안됩니다

손동식 목사
설교의 왕자로 불리는 스펄전이 런던의 교회에서 처음 목회를 시작했을 때 그의 성도는 80여 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스펄전의 놀라운 설교 사역에 힘입어 그의 회중은 80여 명에서 6000명으로 늘어났다. 특히 스펄전의 회중은 대부분 교회에 다니지 않았던 사람들이었는데, 스펄전의 설교를 통해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였다. 스펄전은 목회를 하는 동안 1만800명에게 세례를 주었으며, 1만4700명이 그의 교회 성도가 되었다.

스펄전의 설교문은 150년 전, 그의 생전에 4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그의 임종시 5000만 부가 팔렸다. 오늘날에는 그 판매 부수가 3억 부가 넘는다. 이와같이 스펄전은 ‘위대한 설교자들 중 가장 위대한 설교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사도 바울 이후 가장 위대한 설교자로 평가 받는 스펄전의 설교 사역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은 그의 위대한 설교 사역이 한 설교자, 개인의 탁월함으로 거둔 열매만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당시 스펄전의 교회는 전 세계에서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런데 스펄전은 자신의 목회와 설교사역을 보기 위해 온 방문객들을 교회 본당이 아닌 아래층으로 데리고 가곤 했다. 본당 아래층에는 스펄전의 설교 사역을 위해 기도하고 있는 많은 성도들이 있었는데, 스펄전은 방문객들에게 자랑스럽게 이렇게 말했다. “이 분들이 제 목회와 설교의 비밀입니다. 저의 목회와 설교를 위해 기도하는 이 분들이 저의 힘이며 우리 교회의 발전소입니다.”

스펄전은 참으로 기도의 능력을 믿었다. 그래서 성도들의 전폭적인 중보기도를 요청하였다. 그리고 성도들은 목회자의 설교 사역을 축복해 주시기를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다.

스펄전이 믿기에 기도는 능력있는 설교와 목회를 위한 근원적인 능력이다. 스펄전의 이러한 확신은 그의 목회에서 확연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스펄전이 런던의 교회에서 청빙을 받았을 때 그는 이렇게 편지했다.

“애정 어린 따뜻한 여러분의 청빙에 대한 저의 유일한 답변은 제가 그것을 수락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께 간청하기는 기도할 때마다 저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잊지 말아달라는 것입니다. 제게 위임된 이 거룩한 책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저의 연소함과 경험의 부족을 기억하시고 그것들이 사역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그는 건강이 쇠약해 졌을 때에도 그의 교인들에게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중단하지 말아달라고 간청했었다.

이러한 스펄전의 기도의 능력에 대한 확고한 확신은 그의 목회에서 다양한 형태로 드러난다. 예를 들어 스펄전의 교회에는 밤새 기도하는 모임을 비롯하여 스펄전의 설교를 위해 기도하는 ‘월요중보기도모임’과 주일 예배 전에 그날의 설교를 위해 기도하는 모임이 따로 있었다. 뿐만 아니라 신년 첫 주일은 주로 기도에 할애되었으며, 특히 스펄전의 건강이 악화되었을 때, 전교인은 하루종일 기도하거나 혹은 하루에 세 차례 모여서 완쾌를 위한 기도를 드리기도 했었다.

따라서 스펄전의 능력있는 설교 사역은 단순히 설교자의 뛰어난 능력만이 아니라 그들의 목회자를 사랑했던 많은 성도들의 쉼없는 뜨거운 중보 기도의 합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은 누구인가? 아마도 성도들의 그 어떤 영적 지원없이 그 거대한 영적 전쟁의 한복판에 홀로 서는 설교자일 것이다. 당신의 설교자를 위해 기도하라! 그가 홀로 설교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기도의 후원자가 되라! 기도회를 조직하라! 하나님은 목회자를 위한 성도들의 중보 기도를 기쁘게 응답하시며 그 설교에 성령으로 기름부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