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캠프, ‘어디’보다 ‘왜’를 보라

매년 7~8월마다 열리는 교회학교 여름캠프(수련회)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청소년들의 영적성장을 이끌고 새로운 친구들을 교회로 초청할 수 있는 전도의 기회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캠프는 한 해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행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국의 교회학교가 여름캠프 준비에 돌입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필수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성경공부 준비
여름캠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이·청소년들에게 복음을 심는 일이다. 말씀의 확실한 기초 위에 서게 하는 여름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여름교육의 주제와 의도와 방향을 이해하고 이를 나누는 것이 첫 번째 할 일이다. 이를 위해 교역자와 교사들이 여름교육 주제를 깊이있게 탐구한 후 이를 실제 교육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를 논의해야 한다.

성경공부를 잘 인도하려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한 가지로 요약(핵심단어 파악) △이야기의 갈등구조 △갈등의 해결 △인물들의 성격 △이야기의 전체구성 등을 파악해야 한다. 한마디로 성경공부 각 과의 핵심주제를 교사가 잘 인지하고 있어야 자신감 있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성경공부에 스토리텔링 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야기를 기억하는 데 그림 자료를 활용하고 교사 자신의 스타일로 이야기를 전할 수 있도록 충분히 연습해야 한다. 또 본문 이야기를 정확히 숙지하고 이야기를 듣는 학생의 상황을 고려해 준비해야 한다. 

기획·운영·진행 조직
여름캠프를 짜임새 있게 준비하기 위해서는 각 부문별 팀 구성도 필요하다.

크게는 준비를 위해 기획팀, 운영팀, 진행팀으로 나눌 수 있다. 기획팀은 여름캠프의 목적 및 방향 설정, 여름캠프 조직, 업무분담 등을 준비한다. 운영팀은 재정업무, 기록운영, 시설운영, 홍보운영, 관리운영 등을 맡는다. 진행팀은 전체 진행을 맡아 예배, 성경공부, 프로그램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돕는다. 교회 사정에 따라 팀별 구성 인원이 중복될 수도 있다. 한 사람이 2~3개의 업무를 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도자와 교사들은 사전에 기획했던 내용들이 빠짐없이 준비 리스트와 작업에 포함되어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철저한 교사교육
여름캠프에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지방회 혹은 자체 강습회에 참여하는 것이다. 강습회를 통해 여름캠프의 주제, 성경공부 및 프로그램 진행방법 등을 숙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전문 강사들로부터 캠프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캠프 진행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지방회 강습회 참여 후 예배 및 프로그램팀은 개 교회에 맞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각각의 프로그램을 담당할 교사를 배치한다. 이어 자체 강습회를 통해 여름캠프 시연에 나선다. 이를 통해 모든 교사가 프로그램의 내용을 숙지하고 교사 스스로 모의 성경공부를 경험할 수 있다.    

반목회 MPS 활용
총회교육국은 올해 여름캠프에서도 BCM 소그룹 반목회 운영에 나설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여름 반목회 MPS(Mighty Planner Summer)를 제작해 보급 중이다.

MPS에는 여름캠프 전후로 준비할 요소들이 빠짐없이 담겨있다. 교사의 영성관리, 행정, 성경공부, 기도생활 등을 주간 단위별로 체크할 수 있다. 지도자는 교사들이 여름 반목회 MPS를 늘 가지고 다니도록 체크하고 담당교사가 학생들의 영적인 면을 세심히 돌볼 뿐 아니라 기도와 심방을 규칙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권면해야 한다.

교육국 팀장 강신덕 목사는 “어린이와 학생들이 캠프 기간 동안 돌봄과 배려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계속해서 주어야 한다”며 “반목회는 성경공부와 프로그램과 다르게 매일매일 준비하고 체크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사들의 기도와 성실히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올해 총회교육부(부장 허상봉 목사)가 준비한 BCM 여름캠프는 ‘말씀 위에 선 사람들’이란 주제로 물질주의, 기술중심주의, 자기중심주의가 만연한 세상 가운데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관점을 회복하고 복음적 가치대로 살아가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경공부에서는 누가복음의 어리석은 부자, 탕자이야기, 삭개오 이야기 등을 통해 복음의 메시지를 전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