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중복음의 기원’에 대한 탐구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목사라는 나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나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목사이다. 그래서 나는 사중복음의 기원과 그 가치에 대해 성서적, 신학적, 역사적, 목회적으로 탐구하고 적용한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그 신앙교리의 근간을 교단 헌법 서문에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요한 웨슬레의 복음적 성결의 주창을 배경으로 하여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 복음으로 요약된 교리적 정신이며, 그리스도와 그 사도들로 말미암아 나타내신 복음적 성경해석에 근거한 교리와 만국 성결교회의 신앙교리를 토대로 1925년에 공포한 것으로 모든 교회가 영구히 지키도록 했다.

이러한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정신을 적실하게 반영한 2015년 8월 8일자 한국성결신문에 실린 ‘예수님부터 문준경 전도사까지 이어져 온 사중복음의 가치’에 관한 기사가 나는 반가웠고 놀라웠다. 특별히 ‘웨슬리안 사중복음’이라는 낯선 용어가 나를 통쾌하게 했다.

왜냐하면 나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목사로서 ‘요한웨슬레’가 주장하던 ‘성결’의 도리를 그대로 전하려는 사명 하에서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 사중복음을 더욱 힘 있게 전하길 간절히 원하기 때문이다. 거대하고 예민한 담론(談論)이다.

누구나 말할 수 있지만 아무나 말할 수 있는 주제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문매체를 통해 이 주제를 공론화하는 용기를 내 준 사중복음 연구소가 고맙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