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대 이사회·모금위원회 간담회

108년차 교단 총회에 지원안 상정키로서울신학대학교 이사회(이사장 박용규 목사)와 모금위원회(위원장 백장흠 목사)는 지난 5월 19일 서울신대에서 간담회를 열고 법정부담금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위원들은 반값등록금 정책과 대학구조조정 압박에 따라 모금의 필요성을 공감했으며 무엇보다 이번 교단 총회에서 법정부담금 지원 문제가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최근 2년 연속 참교육대상을 받는 등 지금까지 발전을 거듭해 온 서울신대가 한 계단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교단(법인)이 납부해야 하는 법정부담금 9억2000만 원을 당장 해결해야 한다. 법정부담금은 교수와 직원을 고용한 법인이 이들의 사학연금, 건강보험료 등의 일부를 지급해야 하는 비용이다.

지난 해는 7억2000만 원이었지만 국가에서 건강보험료 보조율을 낮추고 인원이 늘어나면서 1년 새 2억 원이 늘어났다. 내년 법정부담금은 1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사립대 법인들은 기부금과 수익사업이나 그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으로 법정부담금을 마련해 왔지만 서울신대는 교단에서 지원하는 재단 전입금 1억5000만 원이 전부였다.

특히 장신대는 교단으로부터 100% 보조를 받고 감신대는 총회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건물을 제공 받아 거기에서 발생하는 임대료를 법정부담금으로 지출하고 있어 서울신대는 신학대 중에서도 열악한 편에 속한다.

법정부담금은 몇해 전까지만 해도 등록금 등 교비로 충당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그럴 경우 정부의 제재를 받게 된다. 만일 법정부담금을 충당하지 못하면 대학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학자금 대출 제한, 정원 감축 등의 불이익이 돌아온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런 상황에 대해 나누고 서울신대 법정부담금 지원안을 통과시키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우선 대학 법정부담금의 중요성과 교단에서 지원해야 하는 당위성을 알리기로 했다. 재정지원은  총회 상황에 따라 일부만 요청하기로 했다. 즉, 서울신대의 상황을 알리고 지원안을 통과시키는 데 주력하겠다는 의미이다.

법정부담금에 대한 관심은 높은 편이다. 올해 10개 지방회에서 총회에 법정부담금을 지원해 줄 것을 청원했다. 기획예결산위원회도 서울신대 지원금을 3000만 원 인상한 예산안을 편성했다. 반값등록금과 전입금 삭감에 따른 대학의 재정위기를 고려한 조치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법적부담금을 얼마나 확보하느냐다. 총회비 인상을 반대하는 분위기에 서울신대 지원금을 인상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더욱이 올해 문준경전도사 순교기념관과 성결원에서 지원금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져 서울신대 지원금을 인상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된다. 현재로서는 법적부담금 9억 원을 받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대학 이사회와 모금위는 법정부담금 전액을 기대하기 보다는 단계적인 인상을 요구할 방침이다. 당장 총회지원금 삭감이전인 3억5000만 원이라도 교단에서 부담한다면 모금으로 충당한다는 방침이다.

또 선교비 모금을 1000개 교회로 확대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현재 320여개 교회가 선교비 10만 원 보내기 운동에 동참하고 있는데 더 늘려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는 전략이다. 현재 각 교회에서 보내는 선교비는 법인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날 박용규 이사장은 “무엇보다 서울신대의 상황을 알리고 법정부담금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총회에서 대의원들이 서울신대에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