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지방회 결산, 제비뽑기 개정청원 등, 총회비 인하요구도 높아
작은교회 지원 늘어...생활비 지원, 지방회비 면제 등

선교 2세기 첫해에 열린 정기 지방회가 지난 2월 22일 서울강남지방회를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금년도 지방회는 작년 총회에서 헌법전면개정안이 부결되면서 각종 헌법개정안이 쏟아졌다.
서울중앙지방을 비롯해 6개 지방회는 제비뽑기 제도를 상정했다. 총회 임원선거의 과열과 부정을 막는 차원에서 제비뽑기제로 변경하자는 개정안이다. 선거풍토 개선에 대한 최근 교단 내 여론이 반영되었다. 향후 제비뽑기 제도가 어떻게 처리될 지 주목된다.

또한 ‘안수 10년 이상된 목사, 장로’에게만 부여된 총회 대의원 선거권을 ‘지방회 모든 대의원’으로 확대하자는 헌법개정안도 10개 지방회에서 상정돼 가장 많은 관심을 반영했다. 대의원 선거권에 대한 개정안이 상정되면서 안수 10년차 미만의 젊은 대의원들의 반발은 주춤해졌지만 총대 선출 방법을 놓고 일부 지방회에서 논란이 빚어져 대의원 선출 문제가 핫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이번 지방회에서는 원로 목사와 장로 추대 자격(시무연한)을 낮추자는 개정안이 6개 지방회에서 올라왔으며 본부교회 성락원 등 특수교회를 지방회 직할교회로 승인해달라는 개정안도 상정돼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교단 총회 일정을 5월로 변경하자는 개정안과 부목사 당회원제, 권사 안수 등의 헌법개정안도 청원돼 향후 어떻게 처리될지가 주목된다.

이와 함께 이번 지방회에서는 총회비와 관련된 안건도 다수 상정되었다. 우선 현행 총회비 4.2%(공제회 교회부담금 1.2%포함)를 1% 인하 하자는 결의안이 7개 지방회에서 청원됐으며, 세례교인 수에 따라 총회비를 납부하자는 헌법개정안도 상정됐다. 총회비는 줄이고 세례교인은 늘려서 보고하는 병폐를 줄이자는 차원에서 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지방회 분할 문제가 대두된 지방회도 있었다. 강원서지방회의 경우 지방회 분할을 놓고 찬반양론을 벌이다가 분할을 반대하는 장로대의원들의 퇴장으로 지방회가 파행으로 마쳤다. 서울동지방회는 지방회 분할을 주장하는 측에서 지방회의에 불참한 가운데 이를 수습할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금년도 정기 지방회에서는 미래지향적인 정책과 토론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교단의 미래인 청소년부 부흥을 위해 청소년부흥대책위원회 구성을 청원한 지방회(청주, 부산동·서)도 있으며, 인천남지방은 청소년부 활성화를 위해 예산을 증액했다. 이밖에 강원동지방회는 교육사 제도 신설을 청원해 교회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무엇보다 이번 지방회에서 가장 큰 수확은 작은교회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작은 교회의 교역자 최저 생활비를 지원하기 위해 지방회비를 올린 지방회도 있으며, 교회확장기금을 작은 교회를 돕는 예산으로 편성한 지방회도 있다. 또한 국내선교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작은교회 지원 정책에 동참하거나 지속적인 실시를 확인하는 한편, 작은교회의 지방회비를 면제하기로 한 곳도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