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고취, 신앙회복 위한 관상기도 해설
개념해설 및 적용에 초점 … 전통기도와 융화 방안도 담아

여러 신학대학에서 영성신학과 기도에 관해 강의하며 교회에서 영성집회를 인도해 오고 있는 홍성주 목사(예닮영성센터 대표)가 최근 관상기도에 대한 한국교회 접목을 위해 ‘내 영성을 살리는 관상기도’(신앙과지성사)를 펴냈다.

기존 관상기도 관련 서적이 이론적인 측면이나 실제적인 방법에 중점을 둔 반면 홍 목사는 관상기도에 관한 이론적 측면을 살피면서도 실제적인 방법과 성도 개개인이나 교회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 저술해 눈길을 끈다.

여기에 자세한 이론적 논증이나 설명보다 짧게 개념을 정리하는 형태로 보는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서술, 일반 성도들도 관상기도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1장에서 저자는 우리나라 교회의 전통적인 기도인 산기도, 새벽기도, 금식기도 및 통성기도 등을 기독교 영성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한 후 2장에서 관상기도의 전제조건을 살핀다. 저자가 말하는 관상기도의 전제조건은 하나님을 향한 섬김의 자세, 열린 마음, 늘 기도하며 성경을 묵상하고 은혜를 사모하는 것, 거룩한 삶을 힘쓰며 기도생활에 열심이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가장 보편적인 내용이다.

다시말해 관상기도는 신앙이 바로선 사람이라면 목회자 뿐 아니라 한국교회 성도 누구라도 할 수 있고 해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어 3장에서 5장까지 저자는 관상기도, 향심기도, 예수기도를 자세히 살펴간다. 저자는 ‘관상기도’를 기도 체험의 최고 상태로 하나님의 현존을 체험하며 천국을 전취하는 삶으로, ‘향심기도’를 주님께 돌아가는 아주 단순한 기도로 관상기도의 준비요 첫 단계로, ‘예수기도’는 쉬지 않는 기도로 성화와 관상기도로 인도하는 한 수단으로 설명한다.

특히 저자는 하나님을 향해 주절거리는 기도를 넘어 짧은 외침과 조용한 침묵 등의 과정에서 예수기도, 향심기도, 관상기도로 나아가도록 이끈다.

마지막 6장에서 저자는 관상기도를 어떻게 하면 한국에 접목시킬 것인지 고민하며 관상기도 활용과 한국교회의 기도 전통의 세계 속 전파를 위한 제언 등을 담았다.

저자는 “우리의 기도는 기도자들의 의도성과 인위성이 강한 능동적인 기도요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적으로 합심하여 열정적으로 읍으로 말하고 간구하는 기도”라면 “서구교회의 관상기도는 청종하는 측면이 강한 수동적인 기도”라고 말하고 “이 두 기도를 조화롭게 합쳐서 기도할 수만 있다면 우리의 영성과 기도에 놀라운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저자는 ‘통성기도, 묵상기도 및 관상기도의 하모니’를 바라고 기대하며 간구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의 바람처럼 한국교회가 관상기도와 같은 깊은 기도를 통하여 세상과 잡다한 인간관계를 벗어나 단순하고 순수한 삶, 영적 독서와 묵상기도와 침묵기도, 규칙적인 기도생활로 나아가길 기대해본다.

<홍성주/신앙과지성사/230쪽/1만1천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