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고대 국가와 성경 역사의 관련성 풀어내

수메르 문명에서 로마 제국에 이르는 세계사와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에 이르는 성경 역사를 균형 있게 엮어낸 『세계사로 이해하는 성경 역사』가 출간됐다.

저자 최연수 씨는 학교 현장에서 역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21년차 현직 고등학교 역사교사이다.

저자는 서아시아사 및 서양 고대사, 특히 세계사 교과서에서 접하는 12개 고대 국가(문명)와 성경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소개한다.

수메르(메소포타미아), 이집트, 바빌로니아, 히타이트, 헤브라이, 페니키아, 아시리아, 신바빌로니아, 아케메네스 왕조 페르시아, 그리스, 마케도니아(알렉산드로스 제국), 로마의 역사는 구약성경 및 신약성경과 역사적 무대를 함께하고 있다. 

이 책은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에 이르는 성경 전체를 읽고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 12개 고대 국가(문명)의 역사와 성경 역사의 관련성을 명쾌하게 풀어낸다. 이를 통해 성경의 역사적 배경 이해에 갈급했던 기독교인은 물론 일반인의 지적 욕구에 응답하고 있다.

저자는 대학과 대학원에서 역사학을 전공하였으며, 신학대학원에서 성경학을 전공했다. 『THEME로 정리하는 세계사』, 『THEME로 정리하는 한국사』 등 매년 직접 제작한 교재를 활용하여 역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위원·검토위원, EBS(한국교육방송) 수능특강·수능완성 검토위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평가문항 검토위원, 공무원(국가) 시험 출제위원 등 오랜 시간 역사(역사교육) 전문가로 활동했다. 

역사학 전공자이자 성경학 전공자로서, 역사 교육자이자 신학을 공부한 전공자로서, 신학을 공부한 그리스도인으서 기독교인은 물론 비기독교인에게도 세계사(역사)를 통한 성경 이해를 돕는 문서 선교사로서의 사역을 소명으로 살아가고자 한다. 
(CLC/336쪽/14400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